IT의 중심에서

IT산업에 대한 가슴아픈 고찰

API, Cloud의 음과 양

Apigee Webinar 자료입니다.
API 와 cloud 가 왜 서로를 필요로 하게 되는지를 잘 설명한 글입니다.
API 가 사업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면, cloud 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 원문 : Yin and Yang of APIs and the Cloud
※ 저자 : Anant Jhingran, 2011.11.30, in ‘Thoughts on the API Economy’



API 와 Cloud의 음과 양

클라우드 서비스는 API를 필요로 한다. API는 cloud를 필요로 한다. 그들은 음과 양이다. 만일 당신이 하나와 같이 일하고 있다면, 곧 다른 하나와도 함께 하게 될 것이다.

  1. 음(陰)

    “만일 당신이 cloud를 가지고 있다면, 왜 API가 필요할까?”

    IaaS, PaaS, SaaS와 같은 cloud service 가 규모를 확보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고객들의 셀프서비스를 통해서이다.
    이것은 통상적으로 고객 포털을 의미한다. 초기 고객들 (작은 회사이거나 큰 회사의 작은 부서)은 스스로 그들의 서비스를 세팅하고 관리한다.

    이 규모에서는 Integration이 cloud와 연동되어진 포털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차례대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안으로 통합되어 진다.

    어떤 관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더 큰 회사 또는 더 큰 부서에서 일하게 되는 것이다. 둘 다 일 수도 있다. 이제는 포털을 통한 “사람 레벨의 통합”은 충분하지 않다. – cloud 서비스는 반드시 회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직접적으로 통합되거나 연결되어야 한다.

    이 시점에서, API 가 필요하다.

    SaaS PPM 서비스의 leading provider인 Tim Madewell (Innotas)은 이 시점을 잘 설명하고 있다.

    “우리회사 초기에는 평균 고객이 25-30명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성장하고 SaaS 시장이 점점 성숙해져 감에 따라, 우리는 더 큰 회사들과 일하게 되고 제품은 진화할 필요가 생겼다.
    우리는 5,000 유저 계정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많은 요구사항들 중 하나가 Back-end CRM, HR, billing system을 통합할 수 있게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고객의 손이 쉽게 닿는 곳에 API를 노출시키는 것은 큰 고객들에게는 잘 맞았다.

    Tim 이 말하는 변화는, “당신이 IT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웹포털”로부터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entity set 이 있어서, 당신은 프로세스 흐름 내에서 그것들을 가지고 상호 반응(interact)한다.”로의 변화를 말한다.
    이것은 수천만의 non-cloud 기업시장이 “당신이 나와 거래(deal with)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서 “당신이 나와 함께 일할(working with) 수 있는 API”로의 이동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업시장에게는 큰 변화이다. 그리고, cloud SaaS provider 들에게도 큰 변화이다. 비슷한 변화가 IaaS, PaaS provider 들에게도 일어나고 있다. 좋은 예로, 기업시장이 cloud 기반의 컴퓨팅과 스토리지를 자기 내부 IT 자산처럼 seamless 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GoGrid’s cloud control APIs 들이 있다.

    IBM에서, 우리는 hybrid cloud 관리가 가까운 미래에 중요해지고, integration은 cloud 의 확장에 중요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해왔다. 나는 그 때 cloud 공급자 관점에서 이것이 깨끗함(바라건대 REST 기반의 APIs)을 요구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그리고, 이런 요구사항이 IaaS, PaaS, SaaS 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완전히 인식하지도 못했다.

    Innotas 와 같은 회사들은, 사실 다른 기업이나 어플리케이션처럼 cloud 가 API를 필요로 한다고 나를 가르쳐 왔었다.

  2. 양 (陽)

    이번에는, API 들은 scale (트래픽 수용량을 높이거나 줄이는 것)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어떻게 당신이 cloud 가 효과적으로 자신의 API들을 관리하고, 어떻게 개발자들이 그들의 앱에 당신의 API를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ㅇ “클라우드가 당신의 API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기업형 시나리오 상의 API 사용법과 소셜, 모바일 앱 상의 API 사용법을 비교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

    전통적인 기업형 모델에서는 앱의 생태계를 형성하는데 몇 년씩 걸린다. 그리고, 앱의 수명은 수십년 정도 된다. 백엔드 시스템과 연결된 전통적 기업형 앱은 IT 수용정도에 따라 조심스럽게 작아지거나 커지도록 만들어졌다. 변화는 느리다. IT 요구사항은 예상가능하지만, 수용량은 최대 부하 대비 여유율을 항상 필요로 한다. (아래 그림 참조)

    새로운 API 경제학에서는 – 모바일과 소셜 앱 개발 세계에서는 – 우리는 빠른 혁신의 환경 속에서 살고 있고, 우리가 수용량을 예측할 수 없는 사용모델 속에서 일하고 있다.

    IT needs 는 전통적 모델처럼 예상가능하지 않다. request traffic graph는 수많은 작업들의 결과로 발생된다.
    API 접근과 사용은 앱 내부에서 변하고, 앱 사용자들은 왔다 갔다 하고, 앱은 몇 주 만에 인기를 얻을 수 있고, 주문이 폭주하기도 한다. 그리고, 금방 가라앉아 버린다. 피크타임을 유발시키는 request 의 급증에 빠르게 응답, scale out 해야 하는 그야말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이다. (아래 그림 참조)

    API 를 cloud 상에서 호스팅하게 된다는 것은, 필요할때마다 provision 하고 deprovision할 수 있는 능력을 주게 된다. 즉, 당신은 최대치에 맞춘 지출을 줄여준다. 오히려, 평균비율로 지출하게 하고, cloud 의 탄력성을 잘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최대 부하시점의 request에 따라 즉시 증설을 가능하게 한다. 몇몇의 기업형 API 고객들은 이러한 가변적 수용성 확보를 위해 cloud 에 투자하고 있다.

    ㅇ “클라우드가 당신 사업에 internal 이거나 external 이어야만 합니까? 방화벽 밖에 있거나 안에 있어야 합니까?”


    당신의 어플 개발자와 그들이 투자하는 API 가 완전히 기업내부로 들어오지 않는다면, 나는 API 는 방화벽 밖에서 호스팅 되어질 것을 권장한다. 여기에 몇가지 이유가 있다.

    • API를 사용할 개발자들(audience) 들은 당신 회사의 밖에 있다. 그리고, 그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것이 우선이다.
    • 그런 개발자들은 public API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하다. 개발자들은 소셜과 모바일 앱을 개발하느라 바쁘고, 그것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제공되어지는 public API 와 연동하는 것에 익숙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개발자들은 통상적으로 그들의 앱을 개발하는 데 한 공급자 이상의 API를 모아서 사용한다. 만일 API 가 방화벽 안에 있게 된다면, 당신은 개발자들이 서로 다른 방화벽과 백엔드 시스템 사이를 날아다니면서 개발하게 된다. 이것은 분명 당신의 API 가 채택되어지는 것에 영향을 줄 것이다.

    ㅇ 결언

    요약해서 말하자면, 당신은 API 기반 앱의 동적인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scale하기 위해 cloud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cloud 는 당신의 고객들(앱 개발자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업 방화벽 바깥의 웹상에 있어야 만 한다.

About these ads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2년 1월 28일에 님이 기술이야기에 게시하였으며 ,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143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