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소프트웨어 개발 직업의 종류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관점에서 SW 관련 직업군을 분류해보았습니다. 딱히 기준은 없습니다. 그냥 제가 필드에서 자주 만나는 사람들을 분류해 보았습니다.

대체로 윗쪽일수록 연봉이 높습니다. 그래서 젊었을 때는 위로 올라갈수록 좋은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지나고 나서 보니 그냥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어느 게 더 좋다고 말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분명한 것은 각 분야별로 익혀야 할 Skill 들이 다르고 일하는 환경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IT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진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진화

1. IT 컨설턴트

미래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입니다. 주로 고객이 임원이나 사장님들이 대상입니다. 결과물은 전략자료가 담긴 문서입니다.

주어지는 숙제는 미래의 방향, 전략, 현재 문제점에 대한 해법 등입니다. 시스템의 특징, 구조방법, 개념도 등을 알아야 합니다. 아키텍트 레벨의 전문지식이 있어야 하고 대화스킬도 좋아야 합니다. 보고자료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학벌, 전문경력 등을 따지는 편입니다.

보상은 높은 편입니다. 주로 문서작업을 하느라 야근을 많이 합니다. 주로 창의적인 해법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두뇌 스트레스가 매우 높습니다.

2. 솔루션 전문가 Solution Provider

현업의 문제점에 대해 IT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사람입니다. 고객은 현업부서(실제 업무하는 부서)입니다. 주로 ‘기술영업 직군’에 해당됩니다. 결과물은 문서입니다.

숨겨져 있거나 근본적인 문제점을 조사, 발견해 내고 IT 관점의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BPR), 품질관리(TQM), 개발방법론, IT 운영방법론 등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를 풀기 위해 비 IT 수단까지도 동원합니다.

컨설턴트와 다른 점은 현장에 투입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에 PM 또는 PM 지원 조직으로 참여합니다.

독립적인 기술직군이라기 보다 고객과 개발팀과의 간극을 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없어지기 보다는 앞으로 다양한 직업군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필요한 역량 대비 보상이 높지는 않습니다. 신입 채용은 없고, 대부분 경력 채용으로 채워집니다.

3. 시스템 통합 전문가 System Integrator

하드웨어,네트워크, SW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해서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 사람이 사용 가능한 서버 컴퓨터(그룹)를 만들어 줍니다. 고객은 “전산실”입니다. 결과물은 “필요한 동작을 하는 시스템 (그룹)”입니다.

대부분 고객사 마다 요구사항이 다르고 복잡하기 때문에 주문자 생산을 합니다. 매번 새롭게 시스템을 꾸미기 때문에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폭넓고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특성별로 적합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까지도 가이드합니다.  Solution Provider와 다른 점은 “비즈니스 문제 해결”보다는 “잘 구축하는 것”에 초점이 있습니다.

현실 직업으로는 Project Manager, Project Leader 정도가 있습니다. PM, PL을 신입으로 뽑는 경우는 없고 대부분 개발자들이 올라가면서 하게 됩니다.

4. 소프트웨어 개발자 Software Developer

보통 앞에 수식어가 이렇게 붙습니다. SNS 개발자. 회계업무 개발자, 물류 개발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입니다. 광의로는 프로그래머와 혼용됩니다. 그러나 협의로는주로 비즈니스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사람들입니다. 새로운 것을 탄생시키거나, 드러내서 보이게 하므로 Developer 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회계, 과금 분야 전문 개발자들입니다. 고객은 비즈니스를 하는 현업 담당자들입니다. 포털이라면, 서비스 기획자나 사업담당자 정도가 되겠네요. 결과물은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대부분 정통한 비즈니스가 하나씩 있습니다. 빌링, 인증, SNS, 고객센터 등.

참고로,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아니지만 우리 회사의 “상품 개발팀”에는 들어갑니다. 즉,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머 만으로는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작동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개발툴과 언어에 딱히 구속되지도 않습니다. 다만, 손에 익어서 선호하는 언어가 있을 뿐입니다.

포털회사나 SI 회사로 입사를 할 수 있습니다만, 직업의 성격은 완전히 다릅니다.

5. 프로그래머 Programmer

보통 앞에 수식어가 이렇게 붙습니다. 로봇 프로그래머, 앱 프로그래머(개발자).

광의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혼용됩니다. 하지만, 협의로 보자면 비즈니스 기능 구현 Developing 보다는 컴퓨터 작동 Programming 에 더 초점이 있습니다. 조금 더 확장해 보면 “메모장” 같은 어플리케이션도 해당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차이점은 고객 대면 업무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주로 제품 판매를 통해 돈을 법니다. 그래서, 기계적인 로직개선, 프로그램 최적화에 대한 가치 비중이 높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채용공고가 나옵니다. 채용분야가 솔루션 개발부서나, 연구개발팀인 곳에 지원하면 위의 것처럼 일할 수 있습니다.

 

6.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Software Engineer

소프트웨어는 결국 컴퓨터 위에서 작동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옛날에는 하드웨어로 하던 것을 OS 와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체한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프로그래머는 결국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사람인 것이지요.

따라서, 하드웨어와 OS,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세팅하고 튜닝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런 일을 엔지니어링이라고 부르는데, 소프트웨어 튜닝 쪽에 특화되어 있으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하드웨어 쪽에 특화되어 있으면 시스템 엔지니어라고 부릅니다.

주로 “전산실” 이나 “전산 운영실”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HP나 Oracle 같이 대형 시스템을 납품하는 회사들 개별적으로 S.E 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엔지니어와 개발자가 하는 일이 뚜렷이 나뉘어졌는데, 클라우드가 도입되면서 꽤 많은 부분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직접 하게 되었습니다. 희소하긴 한데 없어지기는 힘든 직업군입니다. 누군가는 컴퓨터를 보고 있어야 하니까요.

7. 코더 Coder

코더는 코드를 타이핑하는 단순작업자를 말합니다. 아주 옛날 프로그래머와 코더(펀처)가 분리되어 있던 시절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수들이 스스로를 낮추어서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또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어셈블리 코딩 같은 건 코드 규칙을 모르면 프로그램을 완성하기조차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의 현실세계에서는 주로 초급개발자를 코더라고 부릅니다. 단순작업을 주로한다는 뜻인데 딱히 좋은 말은 아닙니다. 이런 인식은 미국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코딩을 배우지 말아야 할 4가지 이유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8/2017052800635.html

※ 수정이력
2차 수정 : 2017.05.17. 내용을 많이 손 보았습니다.
1차 수정 : 2014.09.14. 코더 부분 수정 (@DuncanSungWKim 지적에 따라)
최초 : 2011.05.20.

Advertisements

소프트웨어 개발 직업의 종류”에 대한 4개의 댓글

  1. 핑백: 개발을 시작한다면.. 목표 (start developer) - SourceCube

  2. 핑백: 개발을 시작한다면.. 목표 – Developer Mystes

  3. 이런 논리라면 리누스 토발즈도 Coder입니다. 마치 고객의 기쁨을 위해 사는게 IT의 유일한 목적인가요?

    • subokim
      2012년 9월 14일

      흠. 그렇겠네요. 뭔가의 차이를 설명하고 싶었는데요. 글을 좀 손 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1년 5월 20일에 님이 개발자의 삶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