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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소개 자료에 포함시켜야 할 10가지

오래전 벤처할 때 사업계획서 자료를 만들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이라 누구한테 어떻게 투자받아야 할지 몰랐고, 알음알음 투자가들에게 조언을 얻으면서 사업계획서를 만들었습니다.

공감이 많이 되는 내용이고, 좋은 내용이어서 번역해 보았습니다.

경험상 창업을 준비한다면 아래 10가지에 대해 작든 크든 모두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하더군요.
다른 이보다 스스로에게 먼저 답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사실 아래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쉬우면 모두가 성공했겠죠. 하지만, 언젠가는 기회가 오지 않을까요?

새로운 사업계획서를 만들 때도 동일하게 고민해야 하는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100점짜리 아이템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한 번씩 생각해보면서 충동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는 없었으면 합니다.


Investor-Presentation

※ 원문 : http://mashable.com/2011/06/24/startup-pitch-presentation/
※ 저자 : Bill Clark, @austinbillc, Microventures의 CEO, 2011.6.24
※ 참고 : Startup Investment Tips

20분 이내에 전체 아이디어와 사업계획을 설명할 수 있도록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라.
질문을 받을 때 보여줄 좀 더 자세한 내용도 있어야 한다.
문서는 대략 10페이지 정도이어야만 한다.

하지만, 무엇을 담을까?
여기에 투자가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10가지와 어떻게 적어야 할지를 기술했다.

1. 표지Cover Page
표지에는 반드시 로고와 회사명, 문구, 연락처 등을 포함하도록 해라.
문구는 당신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간단히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예를 들면, “우리는 X를 파는 그루폰입니다.’처럼 말이다.
꼭, 연락처를 적어라.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잊어버린다.
특히 약간의 장식이 있다면, 사람들이 당신을 찾아내기 쉬울 것이다.

2. 개요Summary
프리젠테이션 하기전에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라. 회사에 대한 관심을 얻어낼 기회를 놓치지 마라.
당신 사업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들을 이야기하고,히트칠 수 있는 거대한 로드맵을 이야기하라.

3. 팀Team
투자가들은 당신 아이디어 뿐만 아니라, 팀에 대해서도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가들이 컨셉을 성공시킬 사람들을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백그라운드를 반드시 기술하라. 그리고, 그것이 새로운 회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써라.
가능한 모든 유형의 성공적인 (팀) 탈출전략을 강조하라.
투자가들은 당신이 회사를 다른 곳에 인수시킬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당신의 팀이 과거 오랫동안 함께 일해왔다면, 그것을 강조하라.
그것은 당신이 함께 일하기를 좋아하고, 그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일 중요한 조력자가 있다면 그들의 이름도 같이 알려라.
그들의 이름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양해를 구하라.

4. 문제Problem
그리고, 당신이 해결하려는 문제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투자가들이 왜 ‘당신의 제품 및 서비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증명할 필요가 있다.

5. 해결책Solution
이것이 당신이 제시해야할 핵심이다.
당신이 방금 말한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
제품데모가 있으면, 보여줘라.
다른 고객들에게 제품이 사용되고 있는 현재 사례를 포함하라.

6. 마케팅/영업Marketing/Sales
아마, 당신은 제품의 시장 크기를 보여주고 싶을 것이다.
목표 고객들의 프로필과 명단을 포함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비용에 대한 대답을 준비해야 한다.
이런 정보는 투자가들이 반드시 보고 싶어하는 정보이다.
이미 매출이 있다면, 성장 가능성과 미래 수익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7. 예측이나 마일스톤Projections or Milestones
스타트업에게 재무예측을 하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오래된 재무경험이 없다면, 당신의 예측은 그냥 경험상의 추측일 뿐이다.

만일 그렇다면 차라리, 재무예측 대신에 당신이 이미 달성한 마일스톤을 보여주어라.
예를 들어, 언제까지 1,000명의 고객을 모았고, 어떤 회사와 파트너를 맺었고, 계약한 고객이 누구인지, 당신이 3분기까지 현금흐름을 흑자로 돌릴 것이라는 것 등을 포함하라.

8. 경쟁환경Competition
아무리 당신이 새롭고 단 하나뿐인 것을 생각하고 있더라도, 모든 사업에는 경쟁자가 있다.

당신의 경쟁자를 나열하고, 당신의 사업모델이 어떻게 다른지를 보여주어라.
만일 누군가 경쟁자를 인수한다면, 인수가격과 누가 그들을 인수할지도 적어보아라.

9.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모든 투자가들은 그들의 돈을 돌려받으려 한다.
당신이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것인지 계획을 말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사업모델에 대해 다양한 수익의 흐름과 시기를 보여주어라.

당신은 제품가격을 어떻게 매길 것인가? 당신의 경쟁자는 얼마를 매길 것인가?
당신은 고객의 평생가치를 산정해보고, 어떻게 그들과 관계를 맺을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10. 자금조달Financing
만일 이미 투자를 받았다면, 당신은 얼마나 받았고, 누가 투자했고, 그 돈으로 무엇을 했는지 이야기하고 싶을 것이다. 아직 투자를 못 받았다면, 최소의 자금으로 무엇을 성취했는지 이야기하라.

만일 개인적으로 당신 돈을 넣었다면, 그것도 알려줘라.
투자가들은 자신의 돈을 투자한 모험가를 보고싶어 한다.
만일 당신이 자본을 모으고자 한다면, 얼마나 기대하는지 그리고 그 돈으로 뭘 할 것인지 보여주어라.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라.Preparing the Presentation
투자 커뮤니티들을 상대할 때 이런 항목들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질문에 대비하라.
그들에 대해 공부하고, 그들의 열정적 관심 포인트를 예측해야 한다.
여기에 투자가들을 재미있게 하거나,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기 위한 세가지 방법이 있다.

  1. 첨부자료에 그동안 모아온 보도자료들을 포함시켜라.
  2. 당신의 사업영역에 큰 진입장벽이 있음을 강조하라. 즉, 경쟁이 한정되어 있고, 초기시장에서 한동안 독보적이라는 것은 나타내준다.
  3. 투자가들은 항상 출구전략을 대해서 생각한다. 항상 전략을 가지고 있고 언제든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들은 과거에 비슷한 인수를 했던 제품과 회사를 잘 알고 있다. 누가 당신 회사를 인수할 수 있는지도 잘 알고 있다. 그들에게 물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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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1년 6월 29일에 님이 스타트업에 게시하였으며 , ,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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