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왜 오픈 API를 만들어야 하나?

Mashable.com에 기고된 글입니다.

Open API 비즈니스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고, 소통채널의 중심에 있는 비즈니스입니다.
“서비스기획자”나 일반적 “사업담당자”와는 소통의 벽이 높은 편이죠.
API의 세계는 “개발자”가 전도사가 되는 사회이니까요.
개발자의 생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힘든 비즈니스입니다.

Development에 대한 통찰력이 없는 CEO들은 접근하기조차 힘들죠.
반면, 넷플릭스는 “개발자 네트워크”를 잘 활용함으로써 로또복권에 준하는 여러가지 큰 효과를 거두었는데요.
이게 API 비즈니스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과거 국내의 많은 오픈 API 들은 “정치적”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실제 개발 네크워크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기 때문에 많이 실패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경험이 없어 오픈 비즈니스를 고민하면서 가졌던 몇 가지 의문점에 도움이 되어서 스크랩하였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Clemens-Scholl_origin

※ 원문 : Why Every Brand Needs an Open APIs for Developers 왜 모든 브랜드에게 개발자용 Open API가 필요한가?
※ 저자 : Adam Kleinberg, 2011.1.5

오늘날 가장 효과적인 ‘광고’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경험들’이다.
미디어를 다양한 기기 상에서 마음대로 즐기는 세상에서 ‘맞춤형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이것은 마케터들을 더욱 어렵다.
마케터들은 여러 해 동안 배너광고를 해왔다. 하지만, 배너광고는 누가 맞을지 모르고 던지는 돌맹이와 같다.
물론 이런 돌멩이는 아무런 가치를 주지 못한다.

최근 우리는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었다. 앱이다.
하지만, 어떻게 앱에 유용성을 창출해야 하는지는 알지 못한다. 그것은 정말 어렵다.

그러나, 앱은 당신과 고객들 간에 “깊고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효과는 매우 크다.
앱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장기적 계약관계를 만드는 새로운 플랫폼이다.

당신은 바보가 아니다.
또 앱 다운로드를 높일 수 있는 계획과 예산을 가지고 있다.
자 이제 기본은 만족되어졌다. 뭘 망설이는가?

1. 우리는 이미 앱을 가지고 있어요. 무엇이 잘못 될 수 있죠?

앱 다운로드 건수는 ROI 보고서에서 매우 중요해 보인다.
그러나, 당신이 시장 진입을 위해 디지털 기기의 확산을 고려하고 있다면, 모든 기기에 “유니크한 브랜드 경험”을 주려는 비용은 끔찍하게 어마어마할 것이다.
한 트럭 분량의 돈을 쓴다고 해도, 안타깝게도 아무도 그 앱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그게 허점이다.

2. 가치 플랫폼으로서의 브랜드 API

아이러니하게도 ‘단말기기의 확산’ 때문에 컨텐츠와 유틸리티에 대한 전반적 요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컨텐츠’, ‘유틸리티’ 형태로 ‘가치’를 만들고, 가능한 손닿는 곳까지 플랫폼을 통해 ‘가치’를 공급해야 한다.

앱은 단지 채널일 뿐이다.
가치 플랫폼을 확보하기 위해, 나는 “브랜드가 자신만의 API들을 만들기”를 바란다.

API란 무엇인가? API는 연결고리이다.
그것은 다른 프로그램들이 자기 기능이나 컨텐츠 일부를 사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API를 오픈하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트위터,구글 모두 API 들을 가지고 있다. 왜 브랜드가 API를 가지면 안되는가? 당연히 가져야 한다.

API는 다른 개발자들이 당신을 대신해서 연구하게 만드는 것이다.
잇점? 당신은 최소한의 투자로 큰 규모의 개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은 효과적으로 Risk 를 아웃소싱하는 거다. 왜냐하면, 실패하더라도 거의 피해가 없을테니까.

브랜드들도 스타트업처럼 생각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들은 대중이 갈구하는 도구나 컨텐츠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켜줄 뿐 아니라, bite 단위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해서, 사용자들이 그들 방식대로 소화시킬 수 있는 경험들을 기획해야 한다.

3. 내 브랜드에는 맞지 않아요.

내 브랜드한테는 맞지 않아요. 그렇게 말할 수 있다.
기술과 데이터를 중심으로 돌고 있는 핵심 비즈니스 브랜드가 어떻게 API를 사용하는지 보자.
eBay는 개발자들이 그들의 DB에 접근하도록 허락하는 API를 가지고 있어서, 상품을 팔기 위한 새롭고 혁명적인 방법을 만들 수 있었다.
넷플릭스는 6,000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API를 다운로드 하고 백만달러 경쟁에 참가할 수 있게 했다.
나머지 우리들은 어떤가?

먼저, 인터페이스는 점점 더 많은 브랜드와 제품간의 관계에서 핵심이 되고 있다.
당신이 오전에 아침을 먹는다면 냉장고에 인터페이스가 있을 것이다.
차에 들어가면 다른 인터페이스가 있을 것이다. 공항에 가든 비행기에 타든 인터페이스가 있을 것이다.

4. 모든 인터페이스는 브랜드 API에게 새로운 기회들이다.

만일 당신이 마카로니와 치즈를 판다면?
Kraft사는 최근 iPad 에 “자사 제품으로 부모가 아이를 위해 만들 수 있는 건강 요리법”이라는 앱을 만들었다.
그 앱은 비디오,게임,조리법이 포함된 “Big Fork Little Fork” 라고 불리는 거대한 앱이었다.
목표는 가치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Kraft 제품을 팔 수 있을까?
나는 두달 전에 앱을 다운로드 받았지만, 나와 아이들은 전혀 그 앱을 사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만일 Kraft 가 사람들이 재료들을 찾도록 허락하고, Kraft DB를 뒤져서 건강한 요리법을 주는 “단순한 API”를 개발했다면? 개발자들은 Kraft가 그걸 만든 시간의 일부 만으로도 새로운 배포방법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 그런 비용없이 말이다.

그리고, 아마도 Safeway와 같은 회사는 그 API를 이용해서 자사의 식료품 배달서비스에 필요한 앱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원하는 조리법에 맞는 모든 재료를 자신의 집 앞까지 배달받을 수도 있다. 그런 서비스가 Kraft 제품을 팔아줄 수 있었다.

5. API는 유용성을 넓혀 준다.

브랜드는 사용성을 넓히기 위한 방법으로 API를 만들었다. 몇 개 사례를 살펴보자.

Nike는 당신이 발사진을 찍어서 딱 맞는 신발을 찾수 있게 할 수 있게 하는 “Just size it”이라는 API를 만들 었다. 어떻게 API를 알렸을까? 그들은 리셀러를 교육시켰다.
에비앙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일 물을 마셔야만 하는지 알아내고 알림을 제공해주는 hydration API를 만들 었다. 넷플릭스가 API를 만들자 다른 개발자들은 그 API를 가지고 더 좋은 영화추천 알고리즘을 만들어 주었다. Constellation이라는 와인회사가 API를 만들자, 개발자들은 그 API를 가지고 더 좋은 와인추천 방법을 만들어 주었다.

위 사례 중 어떤 것은 API를 전달하기 위해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치에 대한 고민이 먼저였다.
API를 통해 핵심가치에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브랜드들은 개발자들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그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아이디어란게 항상 선명하거나 쉽게 잡히는게 아니다. 아마 그런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광고는 성공하고, 어떤 것은 실패한다.
오늘날에는 실제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조차 힘들다.
물론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심리학적 이유를 이해하거나, 어떻게 작용할지를 반드시 이해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많은 마케터들은 그런 이해를 하기보다, “화려함 증후군”이라 불리우는 질병에 빠지고 만다.
그들은 무리를 따라서, 그 “화려한 무엇”을 마케팅 계획에 집어 넣는다.
그들은 작년에 페이스북 페이지에다가 그랬다.
올해는 앱에다가 그러고 있다.

그 ‘빛나는 물체’를 잡으려 하기 전에, 진짜 이루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최선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정답은 앱이 아닐 수 있다. 어쩌면, API 일 수 있다.

Advertisements

왜 오픈 API를 만들어야 하나?”에 대한 1개의 댓글

  1. Randy Oh (@DTwins)
    2011년 9월 21일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덕분에 API의 효용성에 대한 명쾌한 정의를 얻었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1년 9월 21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누적 조회수

  • 951,818 Visits

페이스북 페이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