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아름다워진다.

API 전략에 따른 개발자 공략법

Apigee Webinar 입니다. 벌써 많은 webinar를 했네요.
API 비즈니스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제목 : Hot to Segment Developers for your API Strategy
발표자 트위터 : @landlessness, @sramji

  1. 서언
    스티브 잡스, 그는 사람들의 경험에 관심을 가졌다.
    좋다. 그러면 남은 우리들은?

  2. Why Segmentation?
    왜 당신은 개발자들에 관심이 있는가? 그것은 그들이 새로운 유통채널이기 때문이다.
    20세기의 제품판매는 제품 – 상점 – 소비자 였다면, 21세기 인터넷서비스는 Provider – 개발자 – 앱 – 소비자 이다.

    당신이 월마트에 파는 방식을 동일하게 노드스트롬에도 적용할 것인가? 물론, 아니다. 다르다.

    그러면, 개발자들은 어떨까?
    우리는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iOS, 안드로이드 등 ~~ C#,php 등까지)

    하지만, 당신이 가진 자원은 유한하다.

  3. 얼마나 많은 개발자가 있나?
    우선 우리가 개발자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 developer :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나 사람. (기타 정의 제외)
    • 동의어 : contriver, designer, inventor, deviser, formulator, innovator, introducer, originator
    • 내가 들은 정의 : Enterprise software company. Game company … etc

    아래와 같이 단말플랫폼별로, 언어별로, 서비스 플랫폼별로, 개발언어별로 다양한 개발자가 있다.


    Coder 라고 불리우는 사람부터 시작해봅시다.
    Coder 는 큰 조직적 문맥속에 있다. 그들은 기술적용패턴이나 행동양식이 비슷한 경향이 있다.
    long-tail 이라는 용어로 불리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business 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그들이 혼자 일하고 있나 회사에서 일하고 있나 하는 것이다.

    일단 이름모를 Coder들이 당신의 건물에서 일하기만 한다면, 그것이 분명 당신의 비즈니스를 도와줄 것이다.

  4. 어떻게 그들에게 다가갈 것인가?
    아무도 모두에게 맞추지 못한다. 하지만,

    • Open 은 변화를 가속화시키기 위한 좋은 선택이다.
    • Public 이란 초강력 Privat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고생하는 Coder 들이 ‘수요를 만들어내는 가치’를 맛보기 쉽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 Incentives 는 당신이 목표로 하는 수직축, 수평축에 부합하게 해준다.

    개발자군에 대한 4가지 관점이 접근법이 있다.

    • 수평적 접근
      개발자군을 회사 형태별로 수평적으로 배열할 수 있다. (대기업, SI 회사, SaaS회사, 취미 등등)
      Business Dev = 업무개발, Cool and Innovative = 창의적인, Revenue = 수익성

    • 수직적 접근
      개발자들을 사업의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소셜, 모바일, 디지털 미디어 등)
      그들이 갈만한 미팅이나 컨퍼런스에 가고, 적절한 제안들을 해보라

    • 형태적 접근(Modally)
      API가 Open/Closed, Private/Public 이냐에 따라 접근법을 달리하라.
      개발자 사이트에 광고하거나(Open Public), 컨텐스트를 열거나 (Closed Public), 파트너사의 개발팀을 이용하거나(Open Private), BM을 광고하라.(Closed Private)

    • 분류적 접근(Tribally)
      개발자 특성별로 산업이벤트에 참여하거나(Formal Offline), 커뮤니티내 포럼을 활용하거나(Formal Online), 사내모임을 활성화하거나 (Informal Offline), 트위터를 활용하라(Informal Online)
  5. 사례
    Netflix(Medium Enterprise horizontal, Digital Media vertical) API(Public) 는 넷플릭스 영화검색 및 추천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Coder 들이 접근(Open)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파트너회사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고객의 경험을 표준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Streaming Video API는 막았다. 물론 계약을 하면, 해당 개발자는 Private API를 이용할 수 있었다. 사업적 잇점을 얻기 위해 넷플릭스는 Open API로 contest를 벌였고, 그 API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계속 API를 유지했다.

    Twitter는 관계를 늘리고자 트위터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앱들을 만들고 싶어하는 coder 들에게 API를 개방했다. 하지만, 수익을 위해 향상된 접속기능(Private API)은 필요한 파트너사들한테만 열었다. 보급을 늘리기 위해 트위터는 3rd Party 앱의 Ecosystem을 지원했고,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접근수준을 점점 더 늘려갔다.

  6. 결론
    • 왜 개발자에게 관심을 가지는가?
      21세기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유통채널이다.

    • 왜 세분화해야 하는가?
      한정된 리소스를 가진 반면,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개발자들을 회사형태별로, 사업종류별로, 오픈성 여부로, 분류적 관점 등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대상에 맞추어 홍보하고, 접근해야 한다. API를 배포하고, Coder 들의 사이트에 광고게재, Conference 등을 활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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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1년 10월 18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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