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부자되는 비법 Open API

The Register에 기고된 Matt Asay가 올린 글입니다. Matt Asay는 Mondo DB사의 사업개발 및 전략파트 총책임자입니다. 아래글은 2012년에 나왔던 글인데, 오역을 다시 다듬어서 재정리해 보았습니다.

API는 제휴 비즈니스가 활성화된 사회에서는 필수적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IoT등 융합기술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API로 구성된 백엔드시스템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혁신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연동과 확산을 위해서는 표준화와 문서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회에서 개발자의 역할이 새로 만들어졌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이 API를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matt

※ 원문 : The secret to getting rich in 2012: Open APIs (부제 : Developers need to know the right lingo). Matt Asay, @Mjasay, 2011.12.30

개방과 폐쇄
지난 10년이 오픈소스 시대라고 한다면, 다음 10년은 오픈API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픈소스처럼 API는 성공을 보장하는 보증수표는 아니다. Open API는 단지 기술적인 게임을 하기 위한 작은 게임머니일 뿐이다. 게임 규모는 개발자들에게 가장 잘 데이터 접근성을 제공하는 사람에 의해 결정되어질 것이다. 그리고, 접근성은 Open API의 기능이다.

그렇다. 개발자들. 정치인들은 경제재건을 위해 소비자들이 많은 돈을 쓰게 하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세계 경제는 ‘개발자들에 의해 개발,소비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기반 위에서 점점 더 많은 것들이 구축되고 있다. 오늘날 개발자들은 “킹 메이커”이다. 그냥 일반적인 회사원이 아니다. 21세기 뉴스(Twitter), 커뮤니케이션(Facebook), 기타(Salesforce, Google) 등의 흥망성쇠 뒤에는 개발자들이 있다.

(폐쇄적인 비즈니스 환경)
일이 잘되기 위해서 개발자들은 API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표준화되고 잘 문서화 되어진, 많은 API 가 필요하다. Redmonk analyst인 Stephen O’Grady는 최근 “어떻게 데이터 시대를 열것인가?”라는 글에서 이 사실을 언급했다. 그는 Open API를 이용해 분석데이터를 얻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법적인 문제점들을 설명했다. ‘가능하다면 모든 API를 차단하라. 그리고 당신과 그녀의 서비스를 위해서 개발자들이 API를 오픈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API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API를 배포한다는 것은 이렇게 매우 어려운 일일 수 있다. Dan Woods는 API에 대해 자신과 동료들이 조사한 내용을 이렇게 이야기했다.

“API프로그램은 비밀리에 시작되어, 진정한 참여자들에 의해 비밀스럽게 길러지고, 아무도 모르게 상용화되어진다. API가 성공하는 것처럼 보인 후에야 관리자들이 인지하게 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개발자들은 비즈니스를 위해 몰래 성공해야만 하는 것이다.

(내부 인프라 관점의 API)
API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내부 서비스 통합이란 것을 안다면, API를 사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매우 우스운 일이다. 내부 소프트웨어란 방화벽 안에서 돌아가는 것들을 말한다.

O’Reilly사의 Anant Jhingran은 이렇게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 페이스북의 Public API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진정한 혁신은 이미 모든 기업이 자기들의 백엔드 시스템을 API화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혁신은 기업이 제휴사들로에 쉽게 진입할 수 있고 직원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이것이 각 기업들이 API를 채택하는 첫번째 이유이다.

“API는 내부적 통합을 쉽게 만드는 열쇠이다.”

(오픈소스와의 비교)
API를 오픈하는 것과 함께 우리는 기능을 만들기 위해 소스를 오픈해보기로 했다. 콜랩넷같은 회사는 사내 소프트웨어를 협업이 가능하게 진화시켰다. 그러나 비슷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API가 좀 더 쉬운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개발자들은 전체 코드를 배우기 보다, 단지 접근가능한 잘 문서화된 API를 더 필요로 한다. 적은 노력으로 높은 생산성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API의 포인트이다. 개발자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공되어지는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오픈 소스에서 Open API로의 이러한 이동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갈 때 더 중요하게 되었다. 클라우드에서는 개발자가 더 이상 하부의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Infasturcture as a Service상의 소프트웨어에서 Platform as a Service로 이전할 때, API가 이전의 열쇠가 된다.” – Krishnan Subramanian

(API와 표준화)
그러나, 단지 모두 API화는 걸로는 부족하다. CMS, ERP 프로젝트에 모두 오픈소스를 적용하는 것만큼이나, 수백 만 개의 API들을 사용하는 것은 어렵다. API는 필요하다. 그러나 표준화도 필요하다.

OpenStack을 보자. OpenStack은 AWS를 권좌에서 밀어내는 벅찬 업무를 떠맡고 있다. 그러나, Amazon API로부터 배제하려는 그들의 노력은 오히려 그들의 생존을 어렵게 만들어 버렸다. 좋든 싫든, 이제 AWS API는 public standard 이다.

‘해커든 Founder든, OpenStack의 리더든 지지자들이든, 오픈소스든 아니든, 수많은 클라우드 인프라 프로젝트 모두, AWS API와 싸우려 하기보다 표준화에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앞으로 어떤 API도 지금 AWS에서 볼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 Mark Shuttleworth, Ubuntu Founder

Shuttleworh의 말은 OpenStack 뿐 아니라 더 큰 산업에도 맞는 말이다. Linux 때 처럼 common API에 협력하는게 오히려 더 좋다.

클라우드 경우는, Google의 클라우드 전문가였던 Sam Johnston은 “OpenCloud가 미래다.”라고 말한다.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도 이처럼 자신이 선호하는 표준(?)들이 있다.

(결언)
그러나, 그 모든 중심에 API가 있다. Open API는 새로운 오픈소스이다.(코드 라인에 이상한 접근을 요구하지 않는 한) 그리고, Open API는 ‘라이센스’라는 짐이 없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2년 1월 1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