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나이 든 개발자가 살고 있는 IT 현장 이야기

API생태계 : Internal API

아래는 APIgee가 API기반의 앱비즈니스를 설명하기 위해, API를 활용하는 네가지 유형(internal, Partner, Customers, Open)을 분류하고 각각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는 포스트입니다. 아래글을 포함해서 네 개의 포스트를 번역할 예정입니다.

crunchbase를 보면, APIgee (Crunchbase, Apigee History)가 시작한 날짜가 2009.8.25 인데요. 이제까지 52M $ 이상의 펀딩을 받았고, 250개 이상의 기업들을 지원하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APIgee가 좋은 포스팅을 많이 했지만, 아래글은 직접 필드에서 성과를 거둔 내용을 공유한다는 관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Why APIs? Anatomy of an Internal API Initiative(Apigee)
※ 저자 : Brian Mulloy, 2012.5.29

우리는 앱 경제를 지원하는 API Initiatives를 네 가지로 특징으로 분류했습니다.
– Internal, Partner, Customer, Open – 각각 앱개발자들의 역할이 다릅니다.

API Initiative들이 각각 어떻게 보이나요?
그들에게서 볼 수 있는 공통된 시나리오는 무엇일까요?
또는 특정 전략과 사업목표를 어떻게 맞출 수 있을까요?
Internal Initiative들과 사업 내부에서 시작해서, 점차 외부로 갈 때는 Open Initiative들과는 협력하십시요.

우리는 많은 성공한 API Initiative들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각 단계의 사업들은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위험과 더 큰 투자를 더 쉽게 감당하도록 가정하고 있었습니다.

Internal API Initiative 들여다보기

독립부서들
Internal API 시나리오로 선호하는 사례 중 하나는 소위 ‘독립 부서들’입니다.
대부분의 회사에는 개발자가 하나도 없는 부서가 많습니다.
즉, 앱을 만들 기술자들이 없습니다. 하지만 앱 개발자를 고용할 예산은 있습니다.

마케팅부서는 이제 웹 구축예산을 “API를 이용한 앱 구축 예산”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 꽤 성공적이기도 하며 마케팅이 새로운 전략과 API Initiative를 수용할 수 있게 하기도 합니다.

횡적조직
API는 보안을 지키면서도 쉬운 접근성을 제공해야하는 경우를 해결해줍니다.
이런 경우는 회사 내부에서도 공통된 관심사입니다.
각 부서가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협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횡적부서 Initiative들은 종종 매우 큰 프로젝트 관리 기구와 부담스러운 프로세스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일 모든 부서의 비즈니스가 전형적인 Open API를 따르게 된다면, 아주 작은 계획으로 꽤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나중에 상세히 Open Initiatives를 들여다볼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트위터나 포스퀘어, 페이스북과 같은 전형적인 사례를 생각합시다.)
우리는 트위터 생태계를 하나의 트위터 앱을 만드는 여러 부서 개발자들로 구성된 한 회사처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Internal 개발자들로부터 새로운 Initiative들까지의 성장하면서 API의 재사용성이나 가치의 유지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정답은 100% 입니다.

IT를 더 생산적으로 만들기

상용 시스템은 선과 악을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선은 돈을 번다는 것입니다.

만일 호텔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예약시스템일 것입니다.
금융 쪽이라면, 그것은 주식거래 시스템일 것입니다.
자동차 분야라면, 자동차를 팔거나 경기를 예측하는 시스템일 것입니다.

상용 시스템은 안정적입니다.
안정적이어서 천천히 움직이고, 코어 시스템이 시장의 진화를 좇아가지 못하게도 합니다.

그러나, 상용 시스템과 앱들 사이에 API 플랫폼을 고려한다면 Agility와 유연성, 안정성을 함께 확보할 수 있습니다.

IT는 역사를 통해 여러번 이런 일들을 시도해왔습니다. 가장 최근에 SOA나 비슷한 성공사례들처럼 말이죠.
우리는 API를 가진 강력한 모범사례들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사업들은 API 기반의 플랫폼들로 비즈니스가 성공하고 있음을 증명해가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s

API생태계 : Internal API”에 대한 1개의 댓글

  1. 핑백: API 비즈니스 될까? | IT의 중심에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2년 6월 1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