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나이 든 개발자가 살고 있는 IT 현장 이야기

API생태계 : Customer API

API는 개방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종종 보안과 폐쇄를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가장 높은 보안은 개방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본질은 가치를 누군가한테 제공하는 것입니다.
Customer API는 인증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제목 : Why APIs? Anatomy of a Customer API Initiative
※ 저자 : Brian Mulloy, 2012.5.31

이전의 글에서 종종 API전략의 첫번째, 두번째 단계가 되는 Internal API, Partner API Initiative의 특징과 사례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Customer API Initiative는 아래 두 가지 중의 한 가지 경우에 사용됩니다.
첫째는 소프트웨어가 서비스로 사용되어질 때 입니다.(Software as a Service)
(Salesforce에서는 고객들이 API를 요구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둘째는 고객이 다른 비즈니스인 경우입니다. (B2B 시나리오)

아래에 Customer API Initiative를 위한 몇 개의 시나리오를 살펴봅시다.

혁신이 필요한 경우

혁신은 고객이 현재 기능과 함께 제공했으면 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을 때 만들어집니다.
API가 없다면 아무리 훌륭한 기능이라도 그냥 혼자서 존재할 뿐입니다.
그러나 API가 있다면 혁신적인 앱을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가 salesforce.com 과 force.com 입니다.
force.com 은 런타임 컴포넌트와 API로 제공되는 Full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합이 필요한 경우

통합은 가장 잘알려진 일반적인 시나리오이고, 여러 해 동안 서로 다른 기술로 접근해 왔습니다.
통합이란 당신과 고객 사업간의 데이터 일관성(일치성, 공유)를 유지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여러 회사들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을 가능하게 하기도 합니다.

배치처리 요청하기

새로운 고객이나 사용자와 계약을 했는데, 가져올 데이터가 한 묶음 존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고객이 API를 통해 시스템에 직접 데이터를 요청하는 방식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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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생태계 : Customer API”에 대한 2개의 댓글

  1. 핑백: API 비즈니스 될까? | IT의 중심에서

  2. 핑백: API생태계 : Internal API | IT의 중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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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2년 6월 11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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