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API생태계 : Open API

Open API 전략은 개발자들을 비즈니스의 전파자로 쓰는 전략입니다.
사업적 기능 뿐 아니라, 기술적 제약사항들이 많아서 개발자들이 API 선택의 의사결정권자가 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와 기술에 대한 이해가 깊은 개발자들이 많은 생태계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주도적인 기술 기반 비즈니스에 매우 유리합니다.

Open API는 작은 리소스로 큰 비즈니스를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앱 비즈니스와 같이 기기, 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융합된 복잡한 비즈니스의 경우 API 전략이 없다면 쉽게 성장의 한계에 부딪쳐버립니다.
서비스 사업을 구상하고 계신다면 꼭 한 번 정리하고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Open API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 제목 : Why APIs? Anatomy of an Open API Initiative
※ 저자 : Brian Mulloy, 2012.06.01

whyAPIs_4strategy

우리는 Internal, Partner, Customer API Initiative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성공전략으로 익숙한 Open API Initiati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회사가 전형적으로 트위터나, 포스퀘어, 페이스북을 이용해서 Open API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반대로 접근할 것을 추천합니다.
Internal, Partner 모델을 먼저 시행하여 risk를 낮추거나, 사업적 교훈을 충분히 습득한 후에 오픈전략을 실행하십시요.
Internal, Partner 프로젝트을 수행하고 나면 API팀은 API를 오픈하기 위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교훈과 지혜,용기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Open API Initiative 고찰

절대적인 것은 없습니다.
항상 Internal부터 Partner, Open 까지 단계적으로 가야한다는 규칙도 없습니다.

넷플릭스는 Open API를 먼저 시행하고 특정기기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사들과 협력했습니다.
파트너사들은 지금도 많은 Internal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Public API를 이용해 내부의 Streaming API를 리엔지니어링하고 있습니다.

Open API Initiative에 의해 제공되는 몇 가지 유즈케이스가 있습니다.

돌파구를 찾고자 할 때

Open API는 트위터나 포스퀘어, 페이스북 등의 성공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패러다임이고 공통된 유즈케이스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목적으로 API를 사용하는 전세계 개발자들의 창의성과 노하우를 효과적으로 끌어내는 혁신적 방법이기도 합니다.

만일 Open API Initiative를 목표로 한다면 그전에 Internal, Partner전략이 잘 되어야 합니다.
물론 신중하게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우리 API로 앱을 제대로 만들 수 있게 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니치마켓을 찾고자 하는 경우

회사는 새로운 가치를 위해 지리적으로나 인구 수 기반의 틈새시장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시장에 충분한 리소스나 돈을 투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개발자는 Open API를 이용해서 개인적 삶을 풍요롭게 할 정도의 수익성 있는 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원래 하려던 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유도하기

넷플릭스는 계획을 세워서 접근했습니다.
그들은 대학 내에서 컨테스트를 열고 API를 이용해 더 좋은 영화 추천 시스템을 만든 사람들에게 큰 보상을 했습니다.

우리는 비슷한 경우를 자동차 분야에서도 보았습니다.
API는 R&D 투자와 리소스가 비즈니스 경계 밖에까지 영향을 끼쳐 광범위한 혁신을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기업형 API엔진
whyAPI-enterpriseengine

우리들은 Internal-Partner-Customer 그리고 가능하다면 Open까지 각 단계별로 수행되는 성공적인 API Initiative 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각 개별 단계들은 그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만일 API가 필요해진다면 가장 어려운 곳(pain points)에서부터 시작하십시요.
사업을 주도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시작하십시요.

만일 모바일 소셜 앱에 대한 요구사항을 받았다면 Internal API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사업기회를 만들기 위해 Backlog상에서 파트너와 혁신적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면 Partner API를 만들어야 합니다.
성장과 새로운 기회,혁신을 위한 영감을 얻기 위해 폭넓은 앱 개발 커뮤니티를 만나야 한다면 Open API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사업이 이 시나리오를 모두 수행한다면 강력한 기업형 API 엔진이 될겁니다.

당신은 세상과 경쟁하기 위한 안정적 플랫폼을 확보해야 하지만 충분한 예산과 리소스가 없을 수 있습니다.
API 전략은 이러한 비즈니스의 미래를 보장해줄 것입니다.

Advertisements

API생태계 : Open API”에 대한 6개의 댓글

  1. 핑백: 세계정보 구글맵활용-실시간정보(웹앱) | Ethne

  2. 핑백: API 비즈니스 될까? | IT의 중심에서

  3. 핑백: API생태계 : Internal API | IT의 중심에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2년 6월 11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누적 조회수

  • 951,818 Visits

페이스북 페이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