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API생태계 : Partner API

충분한 자원없이 큰 가치를 만들기 위해 웹서비스에서 제휴는 매우 중요한 사업활동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그 니즈가 서로 맞아야겠지요.

기존의 제휴 구조는 선계약 후연동 구조입니다.
사업적 논의가 끝난 후에 연동하다보면 비표준 프로토콜 문제로 어려움들을 겪기도 하고, 데이터가 맞지 않아 시너지를 못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폐쇄적인 연동기술 구조는 제휴를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API 전략을 잘 구사하면 선연동 후계약 구조로 비즈니스가 변경 됩니다.
이것은 매우 큰 변화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으로부터 제휴를 제의받을 수도 있고, 제휴 전에 기술적 시너지를 충분히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개방된 연동기술 구조는 제휴를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주게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위해서는 훈련된 API 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래 글은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 제목 : Why APIs? Anatomy of a Partner API Initiative
※ 저자 : Brian Mulloy, 2012.5.30

최근에 우리는 전형적인 Internal API Initiative들를 살펴보았습니다.
Internal API는 대부분의 회사에서 첫번째 API 전략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두번째 단계는 파트너사와 협업하는 것입니다.
Partner API Initiative란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전략적 파트너들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애드온을 만들고, API와 통합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 API는 단단해지게 됩니다.
API가 조직적 경계를 넘어서 사용되기 때문에 API 팀은 기술지원,문서화,인증구조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교훈을 얻게 됩니다.

Partner API Initiative 들여다 보기

NPR(National Public Radio)은 처음부터 내부 웹사이트와 파트너 협업에 집중하여 API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그들은 2008년 OSCON에서 4개의 대상들을 타켓으로 API를 런칭했습니다.
– NPR member stations, NPR partners와 vendors, 내부 개발자 및 제품관리자, 오픈소스 커뮤니티들
이후 NPR API 사용량은 월 수십만 requests 에서 6천만 requests까지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파트너사들과 API Initiative를 시작할 수 있는 전형적인 분야입니다.
왜냐하면 Supply Chain에 오랜 동안 투자 해와서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협력사들의 요구사항들이 꽤 있기 때문입니다.

Partner API Initiative들을 알아봅니다.

채널제공 회사

새로운 채널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제휴도 하고 API도 이용하게 됩니다.
넷플릭스는 ‘DVD 메일 주문 시스템’에서 ‘온라인 미디어 Streaming 시스템’으로 옮겨간 오래된 성공사례입니다.

넷플릭스는 이 분야에서 크게 성공한 사례입니다.
처음부터 오픈 전략으로 시작했고 API 상에서 파트너사들과 성공적인 혁신을 이루어내었습니다.
파트너사들은 API를 이용해 웹이나 데스크탑, 모바일기기 상에서 Netflix 기능을 통합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전례없는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얻었고 사람들이 비디오를 보는 방법이 크게 변했습니다.
북아메리카 황금시간대의 웹 트래픽 1위가 넷플릭스 영화이고 이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기기가 게임기입니다.

사업 확장을 원하는 회사

어떤 기업은 자기 사업의 전략적 확산을 위해 당신 회사의 중요한 기능들이나 가치들을 이용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인접한 비즈니스로 확장하도록 돕는 것은 당신에게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는 기상분야나 금융분야에서 이런 경우를 많이 보아왔으며 API는 이런 종류의 확장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최종 제품 생산자

앱개발자들은 자신의 앱을 완성시키기 위해 어떤 기능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번역 서비스에서 번역 API는 핵심제품을 보완하거나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API팀이 우선 두어 개 정도의 전략적 파트너들과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 다음에야 리소스 포털을 만들고 파트너 키를 관리하는 자동화 시스템(=API플랫폼)을 만드십시요.
그러면 더욱 많은 파트너들이 API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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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생태계 : Partner API”에 대한 2개의 댓글

  1. 핑백: API 비즈니스 될까? | IT의 중심에서

  2. 핑백: API생태계 : Internal API | IT의 중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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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2년 6월 11일에 님이 API와 기술에 게시하였으며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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