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아름다워진다.

위선적 충고를 멈춰라.

이 광고를 읽지 마세요 - 국가 광고근절협회

(이 광고를 읽지 마세요 – 국가 광고근절협회)

트윗을 보다가 내용이 재미있어서, 번역해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셨으면 합니다.
저자가 단단히 화가 난 모양이네요.
사실 ‘좋은글’은 앞뒤 맥락없이 들으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좋은글’을 지식으로 쌓아두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어려움을 타파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입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짧은 명언 중심의 컨텐츠가 소비되면서 나타난 현상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사람이 명언에 고무되어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실패하는 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문구’보다는 ‘좋은 경험’들을 더 많이 공유하는 온라인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원본 : http://pandodaily.com/2013/04/04/please-stop-with-the-recycled-hypocritical-advice/
※ 글쓴이 : Francisco Dao (50Kings Founder)

스타트업 생태계 주변에서 계속해서 반복되거나, 다시 쓰여지거나, 리트윗되는 몇개의 조언들이 있다.
이런 지혜들이 이젠 지겨워지기도 했지만, 그것이 무의미하지 않다면 종종 서로 모순된다.
깊이나 일관성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계속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이유는, 유식해 보이거나 영감을 주는 사람처럼 보인다고 느끼기 때문인 것 같다.

오늘, 나는 제발 그만해주기를 요청한다.

당신은 아마 모순에 빠져있거나, 위선에 빠져 있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이미지로 포스트되는 알림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인기있게 반복되는 조언 몇 개를 살펴보자.

가장 인기있는 조언은 다음과 같다.
“코드를 배워라.” – 단지 그것만 본다면, 나는 대체로 동의한다.

마크 앤더슨은 이렇게 이야기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확산은 두 카테고리에서 일자리를 만들어낼 것이다. 컴퓨터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말하는 사람과 컴퓨터에 의해 무엇을 해야할지 듣는 사람”
명백히 첫번째 그룹에 있는 것이 더 낫다.

하지만, 이 조언의 문제점은 우리에게 ‘코드를 배워라.’고 계속해서 말하는 사람들이(동일인이) ‘열정을 따르라’고도 계속해서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만일 우리의 열정이 프로그래밍이 아니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의 열정이 그림을 그리거나 등산을 하거나, 피아노를 연주하는 거라면?
만일 당신이 이러한 조언을 하는 사람이라면, 코딩에 열정이 없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말해달라.
우리는 그냥 속은건가? 당신이 프로그래머들에게만 이야기하는게 아니라면, 모순없이 두개의 조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른 조언 하나를 보자. “기능이 아니라, 사업을 만들어라.” 역시 이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만일 당신 회사가 수익을 올리고 있는 회사가 아니라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다.
당신은 기본적으로는 단지 투자회사의 돈으로 실험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조언이 위선적이라는 두가지 관점이 있다.

첫째, 이 이야기를 해주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주변을 둘러보라.
그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올리고 있는가?
나는 이런 이야기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독자생존을 하거나 (아직) 수익을 올릴 수 없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조언을 하는 사람들의 두번째 문제는 “웹사이트”가 아닌 사업은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는 항상, 레스토랑, 자동차 가게, 벽돌공장, 화학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만큼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최근에, 어떤 이는 나에게 이렇게 이야기했다. “뭐든 시작해보라.”
이건 뭔가 모순 이상이다.
내 회사가 수익 기반에서 수십 명의 사람을 고용하고, 사업 재투자를 통해 수익실현을 하는 동안, 이 사람은 투자가의 돈을 활활 불태워버렸다.

좋다. “기능이 아니라 사업을 만들어라.” 동의한다.
그러나, 이런 조언들을 하기 전에 먼저 거울을 들여다보았으면 좋겠다.

항상 유행되는 말이 있다.
“세상을 바꾸라.”
나는 이 말에 감사한다. 그리고, 분명히 세상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멋진 말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함정이 있다. 세상을 바꾼다는 것은 실제 높은 수준의 주문이다.
실제로는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세상을 바꾸기 위한 의미있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나도 여기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고, 그 사실을 당신들도 알고 있다. (50 Kings 회사 이야기인 듯)
그러니, 제발 니치 웹2.0 스타트업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이야기하지 말아주었으면 좋겠다.
그게, 돈을 위해서라면 인정하겠다.
아니면, 언더웨어를 택배로 보내거나 “Like를 눌러주세요.”가 실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스타트업을 진짜로 믿는다면,
나머지 다른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어떤 약(어떤 멘트나 신념)에 취해있는지 알려주라.

만일 당신이 우리 관점에 대해 새로운 이야기나 다른 관점, 유머,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공유해달라.
만일 당신이 공유할 지혜가 노골적으로 뻔하다면, 우리에 대해 진정으로 이해했다는 작은 믿음을 보여달라.

조언이 이미 널리 돌고 돌았다면, 이미 우리가 보았다고 가정하자.
우리 대부분은, 스티브 잡스가 “stay hungry and stay foolish”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알고 있다.
굳이 당신이 리트윗하거나 일깨워줄 필요는 없다.

당신이 실제로 실천해 본 것을 조언해줄 수 없다면, 제발 그 분야에 대해서 전문가인 처럼 말하지 마라.
아마도, 당신은 모방적 위선자로서 비춰질 것이다.
그리고, 그런 조언을 받는 것은 우리 모두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3년 4월 6일에 님이 개발자의 삶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누적 조회수

  • 931,358 Visits

페이스북 페이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