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나이 든 개발자가 살고 있는 IT 현장 이야기

API 가격정책-API를 제품처럼(2)

“API를 제품처럼 다루어야 하는 이유” 시리즈 두번째입니다.
전문지식 없이 API를 시작하는 곳이라면 고민해 볼만한 주제입니다.
이런 고민을 블로깅하고, 연락을 유도하는 건 Technical Sales의 좋은 사례인 것 같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API 제휴 마케팅 시장이 매우 작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제휴보다 시장독점을 선호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은 전문성을 높이고 제휴를 통해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API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미팅이 힘든 글로벌 시장에 쉽게 접근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API를 통해 보다 큰 비즈니스 기회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Ripl의 API가격정책)

(Ripl사의 API가격정책)

※원문: API Pricing – Tiered & Flexible
※출처: Mashery

우리는 “제품으로서의 API”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 많은 회사들에게 API는 물리적인 제품만큼 중요하다.
많은 테크니컬 스타트업들은 단지 하나의 제품 만을 가지고 있다. – API 말이다.
그리고, 데이터에 집중하는 회사들에게 API는 그 회사의 주력 제품이 되고 있다.

API를 제품으로 취급하면서 많은 것들이 투입되고 있다. :
마케팅, 기술지원 (aka interactive/accessible documentation, 포럼들, 등등), 가격 등
이런 모든 요소가 API를 성공시키기 위해 중요하다.
그러나, 가격은 종종 간과되거나 쉽게 다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API에 가격을 매기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 눈에 보이는 제품이 아니고, 많은 회사들이 소프트웨어에 가격을 매겨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은 매우 어렵다.
제품은 가격이 매겨져야 수익을 만들 수 있다. – 부분이나, 인건비, 배포비용을 고려해야 하고, 수익도 책정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가격이다.

API는 가격을 매기는 것은 조금 더 교묘한 구석이 있다.
API가 완성되고 나면, 다행히 새로운 고객에게 제공하는데 많은 노동력이 들어가지 않는다.
API는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면 API 가격을 어떻게 매길 것인가?
아마도 분명, 당신은 측정하긴 힘들겠지만 delivery 비용을 고려하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은 얼마나 많은 유형과 많은 량의 데이터,서비스를 delivery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고 싶어할 것이고, 가격을 계층별로 나누고 싶어할 것이다.

그렇다면 왜 API들이 각각 달라야 할까?
그것은 고객들에게 옵션을 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당신의 API가 제공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사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어떤 고객들은 ‘작은 량의 접근Access’과 ‘작은 량Amount의 데이터’를 필요로 할 수도 있다.
당신은 굳이 유료로 제공할 필요가 없거나 아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일반적인 지식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데이터가 복잡할수록, 비즈니스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서, 요금 정책을 더 많이 세분화해야 한다.

* ‘데이터의 Depth 와 Quality’가 API 가격정책의 하나의 축이다.
* 다른 하나의 축은 ‘당신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가 얼마나 많은가?’ 하는 것이다.

고객들의 데이터 접근빈도가 높다면 그것은 그 데이터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면, 고객들은 기꺼이 더 자주 접근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내려고 할 것이다.

둘다 고려한 레이어링된 API가격정책의 좋은 예제는 Pipl 이다.
그들은 데이터의 depth와 데이터량을 고려하여 명료한 가격정책을 내어놓았다.
Pipl의 API 가격정책은 고객들에게 유연성flexibility를 준다.
API 프로그램을 통해 가질 수 있는 주요 혜택 중의 하나는 고객이 원할 때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유연성flexibility를 감안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 접근이다.

물론 모든 API 프로그램이 같지는 않다.
데이터의 depth와 양Amount에 기반한 계층적 가격정책이 당신의 API에는 무의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이런 관점이 매우 유효하다.

당신 프로그램과 계약을 했다면, 고객들이 유료API를 써볼 수 있다록 유연성flexibility을 주라.
유연하고Flexible, 계층화Tiered된 가격정책은 고객수를 늘리고, 고객만족도를 늘리고, 당신의 수익도 늘려줄 것이다.
API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만으로 더 성공적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면 오늘 우리에게(Mashery) 연락을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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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3년 6월 28일에 님이 API와 기술, 번역글, 스타트업에 게시하였으며 , ,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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