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나이 든 개발자가 살고 있는 IT 현장 이야기

API Portal-API를 제품처럼(3)

‘API를 제품처럼 다루어야 하는 이유’ 시리즈 세번째입니다.

API 포털과 개발자(이용자)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API 주요 사용자가 개발자인 만큼 그들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이야기하고 있다고 봅니다.
국내 환경을 둘러보면 무뚝뚝한 API Portal 페이지가 많습니다.
좀 더 친절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역시나 마지막은, Mashery와 상담하라는 친절한 멘트를 잊지 않는군요.
컨텐츠 제휴를 활성화시키고자 Open API을 고민하는 회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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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Present your API as a Product – API Portal Presentation Best Practices
※저자 : Chuck Freedman, 06/26/2013

당신 회사와 관련된 모든 일들 처럼, API와 포털사이트는 당신이 가진 컨텐츠,제품,서비스의 확장판이다.
API는 사용자들이나 고객들, 파트너들, 개발자들이 잘 정리된 제품들을 보고, 자기 사업에 유용한지를 판단케 할 수 있는 Home site로서 꼭 필요하다.

1. API 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가지고 런칭하라.

아무런 설명없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받는다고 상상해보라.
아니면, 당신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홈페이지에 그냥 간단한 회사로고 외에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해보라.
만일 그 제품이 애매한 기술적 경계선에 있다면, 기술지원 수단이 없을 때 당신이 얼마나 빨리 대응할 수 있겠는가?

당신은 제품설명이나 효용성 등이 없이 일반 소비제품을 사이트에 올려놓지는 않을 것이다.
테스트 글이나 비어있는 페이지가 링크된 채로 올려놓지도 않을 것이다.
그처럼 당신은 기술지원이나,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수단없이 기술제품을 런칭 하지는 않을것이다.
성공적인 API는 제품처럼 다루어져야만 한다.
불행히도, 이렇지 못한 경험들을 대다수의 API 웹사이트에서 발견할 수 있다.
너무나 많은 경우에 파트너들과 개발자들은 조그마한 정보라도 얻기 위해서 아무런 설명이나 효용성에 대한 기술도 없는 API 포털을 들락날락한다.

API 포털에 당신 제품의 특징과 효용성에 대해 잘 기술하라.

2. API포털 홈페이지는 API고객들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장소이다.

당신회사의 에반젤리스트나 사업팀의 이메일이 개발자나 파트너들을 포털로 방문하게 하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모르겠지만, 모두 다 당신 API가 무얼하는 것인지는 알아야 한다.
바이어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에 API의 효과를 기술하고, 그 내용을 포털의 첫페이지에도 넣어라.

API의 가치를 가지고 대화하라.
어떤 가치가 개발자의 앱에 들어가게 되는가?
API가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어떤 컨텐츠,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이야기하라.
생각을 현실화시켜서 API 포털 Help 페이지에 반영해넣어라.
회사 브래드 전략에 대해 돌아보라. 그러나, 너무 티나지 않게 영리하게 하라.
API 가치에 집중하고, 파트너와 개발자들이 API로부터 어떻게 이익을 얻는지에 대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가치를 잘 전달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어떻게 이용할지 스스로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API커뮤니티와 자주 상황을 공유하라.

다른 혁신적인 제품처럼, API도 사용자들과 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
당신의 바람은, 사용자, 개발자, 파트너 사들이 API를 잘 이용해주길 원하는 것이 아닌가?
당신의 API 커뮤니티는 다양한 레벨에서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어할 것이다.

Mashery와 같은 API 품질관리 솔루션들은 새로운 글을 쉽게 포스팅하기 위한 컨텐츠 관리 인터페이스와 블로그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당신 커뮤니티와 자주 대화하기 위해 이 블로그를 이용하라.
새로운 기능, 폐쇄될 기능, 신규 앱런칭에 대해 그들에게 이야기하라.

커뮤니티에 정기적으로 컨퍼런스, 이벤트, 해커쏜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어라.
당신팀이 주목받게 될 것이다. 새로운 API에게 유저들을 참여시키기 위해서 개개인 별로 사람을 만나거나,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것은 효과적이다.
블로그는 모두에게 정보를 업데이트 시켜주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다.
트위터 활동을 열심히 함으로써 블로그 글의 영향력을 확대시킬 수 있다.

가능하다면, 회사가 운영하는 엄격한 PR 리뷰 프로세스로부터 분리된 직접 고객채널을 만들어라.

4. API 지원에 가장 힘쓰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라.

API 사용자들이 겪는 가장 황당한 경우는 운영되지 않거나 버려진 기술지원 포럼이나 FAQ를 보는 것이다.
이런 페이지가 보여주도록 방치하는 것은 당신 커뮤니티가 유령도시가 되었다는 것을 개발자들에게 선언하는 것과 같다.
질문에 답글이 달리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면 상황은 점점 더 안 좋아질 것이다.

당신팀이 베타 테스트를 하거나 API에 대해 dogfooding 을 할 때, 자주 묻는 질문이나 자주 발생하는 허들이나 문제점은 캡쳐해 두어라.
external API adaptor에 대한 초창기 사용자들은 동일한 이슈들을 겪게 될 것이다.
런칭 시에는 FAQ나 포럼에 이 문제점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미리 알려주어라.
이것은 초기 분위기를 좀 더 부드럽게 만들 뿐 아니라, 당신의 API 개발팀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리소스가 허락된다면, 한명 또는 더 많은 엔지니어가 FAQ, 포럼, 커뮤니티, stackoverflow, 트위터 등등의 채널에 API 에 대한 질문이나 이슈 등을 포스팅해두어라.
궁극적으로, 당신 커뮤니티는 API 기술지원이 당신의 1순위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Mashery에서 우리는 수백 명의 고객들과 개발자들, 파트너들에게 API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해왔고, 그들의 커뮤니티를 지원해왔다.
게다가, 전문적 조언을 통해 API 전략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우리 서비스 팀이 여기에 있다.

API를 하나의 제품으로 관리하는 것은, API나 커뮤니티과 관계된 프로그램들이나, 당신의 포털들이 일정 품질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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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3년 7월 2일에 님이 API와 기술, 번역글, 스타트업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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