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성장을 이야기하기 전에

며칠 전 어떤 분이 이 글을 번역해서 올려주셨습니다. 제가 마침 정리하고 있었던 내용이라 번역글로 대체를 해봅니다.

대부분 스타트업은 투자가들을 설득하기 위한 화려한 성공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가들은 그 장미빛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합니다. 그래서 적지 않은 CEO 가 자신도 모르게 화려한 성공목표에 도취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는 이미 성공한 것처럼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업이란 아래와 같이 1,2,3 기를 거친 후에야 4기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startup

사실은 J 커브인데…

그런데 1,2,3기를 이야기해주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좌충우돌하는 과정이고 남들에게 자랑할 만큼 아름답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초보 창업자 분에게는 1,2,3 기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그런데 스타트업팀이 해야 할 대부분의 숙제는 1,2,3 기에 있습니다. 기술도 다르고 알아야 할 지식도 다릅니다. 기획도 달라야 하고, 전략도 달라야 합니다. 반면 회사가 돈을 벌 때까지는 사람을 충분히 뽑기 힘듭니다. 그래서 이 기간에 어떻게 일하느냐가 성공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1기에 해야 할 일을 이야기한 글입니다. 샘알트만은 Y Combinator의 CEO입니다. Y Combinator는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투자사이자 엑셀러레이터입니다. 그가 새해에 이 글을 포스팅한 것을 보면 실리콘밸리도 비슷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성공 비결은 좋은 조언일 수는 있어도 수학공식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남이 좋다고 한 일이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필요하다고 느낀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sam-altman-platzi-conf--1-

※ 원문 : Before Growth, 2016.1.16
※ 샘알트만 (Y Combinator 사장)

우리는 스타트업에게 빨리 움직(성장)여야 한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고 좋은 조언이다. 하지만 최근 실리콘밸리의 이런 유행은 너무 과도하다. 아직 정말로 만들고 싶은 것을 정하지도 않았는데 이미 주간 목표를 가지고 있다.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몇 주 동안 창업자들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왜 하려고 하는지”를 명확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나서 특정 사용자들이 진짜로 좋아할만한 제품을 만들 필요가 있다. 그러고 난 이후에 성장을 이야기해야 한다.

미성숙한 상태에서 성급하게 성장을 이야기하는 스타트업이 있다. 그들은 종종 ‘사용자들이 좋아할 것 같은’ 모호한 제품을 만든다. 그리고 “그로쓰해킹”이라는 용어로 이것을 숨긴다. 이렇게 하면 투자가들이 숫자를 파헤치기 전까지 한동안 그들을 바보로 만들 수는 있다. 하지만 결국 즐거운 음악은 꺼지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초기 지표는 이것이다.

“사용자들이 내 제품을 사랑할까?”
“그래서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사용을 권하고 다닐까?”

“예스”라는 답을 할 수 없다면 아직 성장을 이야기해서는 안된다. 최고의 기술 기업들도 가끔씩은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이 “Yes / No” 테스트를 통과한 후에야 그들의 에너지를 성장에 쏟아 붓는다. 이것이 이 기업들의 핵심 경쟁력이다. 만일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아무리 많은 그로쓰해킹을 해도 훌륭한 회사를 만들 수 없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사랑하는지’에 대해 처음부터 이해하지 못한 스타트업이 나중에 훌륭한 회사들처럼 목표의식을 갖게 되는 경우도 거의 본 적이 없다. 초기에 이 개념을 확실히 잡은 기업들은 그 분야에서 일종의 독점적 시장을 만들게 되었다는 특징도 있다.

※ 용어설명 : Growth Hacking
성장을 (기술로) 해킹한다는 뜻. 사업자의 감각이 아니라 빅데이터 기술 등을 이용하여 수치화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길을 빠르게 찾아나간다는 의미. 그 일련의 과정을 Growth Hacking 이라고 함.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이(가) 스타트업에 2016년 1월 18일에 게시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