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나이 든 개발자가 살고 있는 IT 현장 이야기

블로그를 열면서

그동안 경험해왔던 컴퓨팅 환경들 (1989 ~)

그동안 경험해왔던 컴퓨팅 환경들 (1989 ~)

1980년대 Host환경에서 IT는 소수 전문가들의 것이었습니다.
1990년대 Client/Server환경은 윈도우95를 기폭제로 폭발적인 성장을 했습니다.
인터넷 기업이라면 무조건 투자를 하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서 시장은 꾸준히 성장했고, 국내 SI시장은 포화되어 버렸습니다.

반면, IT 노동시장은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진입하지 못했습니다.
투자 거품이 사라지고 시장은 점점 3D화 되어 고급 인력들은 탈출하고 있지만, 신규 인력의 유입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IT가 산업으로 성장하려면 “이론”과 “현장”의 공동발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산학계의 이런 협력구조는 아직 멀기만 합니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IT 없는 미래사회를 상상할 수 없습니다.
IT 종사자들은 이런 미래사회에 다가가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가상 현실게임을 상상해 보십시요.
맨땅에서 개발한다면 간단한 손움직임 하나에도 몇 만 라인 이상의 코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수많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게임엔진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새로운 개발방법들이 여러 현장에서 시험되고 있습니다.
비개발분야에서는 ‘SNS 마케팅’과 같은 새로운 영역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수백 년이 지나면 현재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미래사회가 눈앞에 와 있을 겁니다.
날아다니는 자동차도 있을 것이고, 타임머신이 개발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먼 미래에서 바라보면 현재는 아마 IT의 구석기 시대 정도로 치부되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직 많은 것이 정리되어 있지 않았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는 뜻입니다.

일천한 제 지식과 경험들이 비슷한 길을 걸어오는 후배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많은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5.11

my-profile2

김수보 (Dream Enabler)
궁금한 건 앞서서 해보는 사람.
사람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다가 이제 내 꿈을 실현하는 중
kimsubo@gmail.com

  • 2015 대디하우스(소프트웨어 제작 판매)
  • 2014 eBrain Academy(소프트웨어 교육사업)
  • 2013 알앤비소프트웨어(빅데이터 솔루션)
  • 2010 KTH(GIS, 앱 서비스)
  • 2004 지어소프트(이동통신 SI/SM ; 인프라 플랫폼)
  • 2003 하나인포테크(금융 솔루션 SI)
  • 2000 글로벌엠텍(가상 여행 서비스, Street View)
  • 1996 삼성SDS(공공SI)

 

Advertisements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