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에 관한 명언 101가지

DevTopic에 재미난 글이 있어 번역해 보았습니다.
대상 독자는 개발자들입니다.
다른 분야는 거의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명언자들은 대부분 “IT 0 세대, 할아버지들”입니다.
어려웠던 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네요.

뉘앙스를 전달하기 위해 최대한 의역을 했습니다.
오역이 있으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시사점

1) 소프트웨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꽤 다루기 어렵다. (개발자, 사업가들에게)
2)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인류학, 인지과학, 실패 분석 등이 함께 연구되고 있다.
3) 소프트웨어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 제목 : “101 Great Computer Programming Quotes

(피카소가 65세 때 ENIAC 이 나왔다.)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전기를 처음 접했을 때도 두려워 했다.
석탄을 두려워 했고 자동차 엔진도 두려워 했다.
사람들은 자기가 모르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면 결국 컴퓨터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빌게이츠)

빌게이츠가 말했듯이 컴퓨터는 현대 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기기가 되었다.
덕분에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남게 되었다.

그 중에 유명한 101개 명언을 모아 보았다.
하지만, 말하자면 개발자 관점에서의 이야기들이다.

Computers

  1. 컴퓨터는 쓸모가 없다. 그것은 그냥 대답만 할 수 있다. (Pablo Picasso, 피카소는 92세까지 살았는데 65세에 ENIAC이 등장했다.)
  2. 컴퓨터는 비키니 같다. 무성한 추측만 만들어낸다. (Sam Ewing, 작가)
  3. 사람들은 컴퓨터를 갖게 되자 대량 살상무기를 새로 만들어 냈다. (Janet Reno, 미국 공무원)
  4. 컴퓨터랑 일하는 건 엄청 멋있다. 누구랑 싸우지도 않고, 모든 걸 대신 기억해 주기도 하고, 내 맥주를 뺏어 마시지도 않는다. (Paul Leary)
  5. 자동차가 컴퓨터 개발공정을 따랐다면, 롤스로이스는 100달러 쯤에 살 수 있고 연비도 백만마일 정도 되었을 거다. 하지만 아마 1년에 한 번씩 폭발해 버리는 살인기계가 되었을거다. (Robert X. Cringely, 테크 저널리스트)

Computer Intelligence

  1. 컴퓨터는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다. 과학자들은 곧 그들이 우리에게 말을 걸게 될거라고 한다. 참고로, 여기에서 그들이란 “컴퓨터”를 말한다. 과학자가 우리에게 말할 리는 없으니까. (Dave Barry, 컴퓨터광 유머작가)
  2. 나는 컴퓨터가 똑똑해져서 세계를 지배할 거라는 공포가 거의 모든 세계에서 사라졌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정확히 MS-DOS의 배포 시점과 일치한다. (Larry DeLuca)
  3. “컴퓨터가 생각할 수 있을까?” 이렇게 묻는 건 “잠수함이 물 속을 다닐 수 있을까?” 라고 묻는 것과 같다. (Edsger W. Dijkstra, 구조적 프로그래밍, 세마포어 등으로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
  4. 100년을 살면서 단지 300 MB 밖에 기억하지 못한다는 건 너무 가혹하다. CD 한 장보다 못하지 않나? 인간의 조건은 정말 더 초라해지고 있다. (Marvin Minsky, AI로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

Trust

  1. 띠리디리리, “메인 컴퓨터가 말했나, R2D2 ? 낯선 컴퓨터는 믿지 않는게 좋아.” (C3PO, 스타워즈)
  2. 창 밖으로 집어던질 수 없는 컴퓨터는 절대 믿지 마라. (Steve Wozniak, 애플 공동창업자)

Hardware

  1. 하드웨어 : 사람이 발로 걷어찰 수 있는 부분 (Jeff Pesis, 프로그래머)

Software

(앨런 케이, 194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창시자)
  1. 오늘날의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구조적 고민없이 그냥 벽돌 한 장씩 쌓아올린 피라미드와 같다. 더구나 수천 만의 노예와 폭력들로 쌓아 올려지기까지 했다. (Alan Kay,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아버지)
  2. 나는 드디어 “상위 호환성”이 의미하는 걸 알게 되었다. 그건 옛날 실수까지 그대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젠장! (Dennie van Tassel, 컴퓨터 과학자,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를 저술했다.)

Operating Systems

  1. 버클리가 만든 유명한 제품 두 개가 있다. 바로 LSD와 UNIX 다. 우리는 이것이 우연의 일치라고 믿을 수 없다. (Jeremy S. Anderson, 프로그래머) *LSD:환각제 중 하나.
  2. 2038년 1월 19일 오전 3시 14분 07초, – Unix 세상의 끝 (1970년 1월 1일 이후 2의 32승이 되는 때이기 때문에)
  3. 젠장. 이젠 운영 시스템이 모두 똑같아졌다. (2003년 MS 부사장, 브라이언 발렌타인이 OS 보안을 이야기하며)
  4. MS 가 Windows XP를 내어 놓자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 극찬했다. “이제까지 출시된 것들 중에서 가장 신뢰성이 높은 윈도우다 !” 하지만 나에게는 이렇게 들렸다. “아스파라거스는 이제까지 본 것들 중에서 가장 확실한 채소다 !” (Dave Barry, 컴퓨터광 유머 작가)

Internet

  1. 인터넷, 그게 아직도 있어? (Homer Simpson, 만화캐릭터)
  2. (19금) “웹은 마치 그녀같아. 내가 어디로 돌아눕든 항상 눌러주길 원하는 버튼들이 있거든.” (Nytwind)
  3. 이미 수백만 개의 타자기 앞에는 수백만 원숭이들이 앉아 있지만 “유즈넷”에는 세익스피어가 없다. (Blair Houghton) – 유즈넷 = 옛날 인터넷

Software Industry

(Alan Cooper, 비쥬얼 베이직의 창시자, 페르소나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1. 소프트웨어 산업의 가장 놀라운 성과는 하드웨어 산업이 이루어 놓은 성과들을 착실하게 갉아 먹고 있다는 것이다. (Henry Petroski, 실패 분석으로 유명한 엔지니어)
  2. 진정한 혁신이란 시장을 만들 수는 있지만 소유할 힘은 없는, 작은 스타트업으로부터 일어난다. (Timm Martin, 게임 개발자)
  3. 과학을 이야기할 땐, 마치 거인의 어깨 위에 거인이 올라 서있는 것처럼 대단하게 말한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이야기할 땐, 난쟁이 발가락 위에 난쟁이가 서있는 것처럼 매우 대수롭지 않게 말한다. (Alan Cooper, 비쥬얼 베이직의 아버지, 제발 안 쉬운 걸 쉽다고 이야기하지 마세요.)
  4. 이것은 bit, bytes, protocol에 대한 것이 아니다. 이익과 손실, 그리고 마진에 대한 이야기다. (Lou Gerstner, 맥킨지 CEO)
  5.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다. 저항은 소용없다. 모두 우리에게 동화될 것이다. (Bumper sticker, 자동차 범퍼스티커)

Software Demos

  1. 데모가 아무리 매끄럽다고 하더라도 완벽한 프리젠테이션을 할 확률은, 지켜보는 사람의 숫자에 반비례 하고 투입되는 돈에 정비례 한다. (Mark Gibbs, 저널리스트)

Software Patents(특허)

  1. 모든 특허는 헛소리다. 그걸 읽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특허란, 소유권자가 그렇게 할거냐 말거냐 결심하는 것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Linus Torvalds, 리눅스 창시자)

Complexity(복잡성)

  1. 복잡성을 통제하는 것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다. (Brian Kernigan, 컴퓨터 과학자, 최초로 C언어 프로그래밍이란 책을 저술했다.)
  2. 복잡성은 개발자들의 삶을 갉아먹는다. 제품 기획, 제작, 테스트 전 과정을 어렵게 만든다. 보안을 위협하고 사용자와 운영자를 좌절시켜 버린다. (Ray Ozzie,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3. 소프트웨어 설계를 잘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빠진 게 없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최대한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고, 둘째는 빠진 게 없는지 확인할 수 없도록 최대한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C.A.R. Hoare, Quick Sort의 고안자)
  4. 좋은 소프트웨어의 기능이란, 복잡한 것을 간단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다. (Grady Booch, UML 개발자)

Ease of Use(사용 편의성)

  1. 책을 보고 따라 해도 안된다고 스스로 자책하지 마라. 진짜 바보들은 그렇게 만든 개발자들이다. 사람들이 기껏 컴퓨터까지 사주는데도 말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들을 “전문가”, “컴퓨터 전문가”라고 부른다. (Walter Mossberg, 유명한 테크 저널리스트)
  2. IT 회사들은 소프트웨어를 더욱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잘한 일은 브로셔에 “사용자 친화적” 이라고 적어놓은거다. (Bill Gates, MS의 창립자)
  3. 컴퓨터가 핸드폰과 비슷한 수준까지 쉬워지기를 바랐던 남자가 있었다. 그런데 전화기 사용법이 컴퓨터만큼 어려워지면서 그 소원이 자연스레 이루어지게 되었다. (Bjarne Stroustrup, C++언어 발명가)

Users

(테드 넬슨, 1937 ~, 인터넷의 아버지, HyperText 창시자, 사회학자이자 철학자)
  1. 컴퓨터는 어떤 바보라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한다. (Ted Nelson, HTML을 만든 사회 과학자)
  2. 고객을 “유저”라고 부르는 딱 두 개의 산업이 있다. – 마약, IT (Edward Tufte, 데이터 시각화의 선구자)

Programmers

  1. 프로그래머들은 더 많은 멍청이를 만들지 않기 위해 “the Universe”와 경쟁하고 있지만, the Universe는 더 많은 멍청이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the Universe 가 이기고 있다. (Rich Cook, 판타지 소설가, 참고로 이 다큐멘터리는 컴퓨터그래픽을 많이 쓰기로 유명했다.) *the Universe(유명한 우주과학 다큐멘터리)
  2. 우리는 프로그래머 3대 미덕을 잘 알고 있다. – 게으름, 괴팍함, 그리고 자만심. (Larry Wall, Perl 언어의 창시자)
(시모어 크레이, 1925 – 1996, 슈퍼컴퓨터 크레이의 아버지)
  1. 프로그래머의 문제점은 일이 너무 늦어질 때까지, 뭘하고 있는지 절대 물어볼 수 없다는 거다. (Seymour Cray, 슈퍼컴퓨터 크레이를 만든 사람)
  2. 사람들은 그들이 컴퓨터를 미워할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들이 진짜로 미워하는 건 프로그래머들이었다. (Larry Niven, Ringworld  유명한 SF소설가)
  3. 오랫동안 사람들은, 그렇게 비싸고 멋있는 것이 왜 그렇게 쓸모가 없는지 혼란스러워 했다. 그런데 나는 최근 그 심정을 이해하게 되었다. 프로그래머는 바보 같은 일을 하는 똑똑한 사람들인 반면, 컴퓨터는 엄청 똑똑한 일을 하는 바보 상자이기 때문이다. 정말 찰떡 궁합이다. (Bill Bryson, 유명한 작가)
  4. 붓과 색을 공부한다고 훌륭한 화가가 되지 않듯, 컴퓨터과학을 공부한다고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되지는 않는다. (Eric Raymond, 인류학자, 오픈소스 운동의 대표 서술가)
  5. 프로그래머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전문가로 탄생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이렇다.
    1) 미완의 문서에서 미완의 도표에 기반한 모호한 가정들로부터 미세한 수준까지 계산해서 답변한다.
    2) 무언가 묻기 힘들 정도로 완전히 걸레가 된 부서를 괴롭히기 위해, 애매하게 묻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부정확한 도구들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이다. (IEEE Grid newsmagazine 잡지, 요약하면 굉장히 복잡한 상황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는 뜻)
  6. 해커란 7,8명의 개발자들이 1년 동안 어렵게 개발하는 것들을, 몇달 만에 혼자서 개발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IBM은 이런 프로그래머는 다른 이들보다 100배 이상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보고했었다. (Peter Seebach, Unix 전문 테크 저널리스트)
  7. 최고의 프로그래머는 그냥 좋은 프로그래머들보다 조금 더 나은 게 아니다. 그들은 어떻게 측정하던 간에 보통 사람들 보다 한 자리 수 이상이다. : 창의력, 스피드, 설계능력, 문제해결 능력까지. (Randall E. Stross, 뉴욕타임즈 테크부문 기자)
  8. 훌륭한 기계공은 일반 기계공보다 몇배의 급여를 더 높이 받는다. 그러나 훌륭한 코드를 만들어내는 개발자는 일반적인 개발자보다 1만배 이상의 가치가 있다. (Bill Gates)

Programming

(제럴드 와인버그, 1933~, 소프트웨어 개발의 심리학과 철학 – 애자일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1. 올바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마라. 모든 게 잘 되었다면, 내가 할 일이 없어진다. (Mosher’s Law of Software Engineering)
  2. 코드 수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진척도를 측정하는 것은, 무게로 비행기 제작 진척도를 측정하는 것과 같다.(Bill Gates)
  3. “코딩”이란 사회 직업에서 “도굴”보다는 위이면서, “관리”의 바로 밑 어디엔가 위치하는 직업이다. (Gerald Weinberg, 컴퓨터 과학자, 소프트웨어 개발관련 인류학 및 심리학 교수)
  4. 처음에는 컴퓨터과학과 이론을 배워라. 그리고는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익혀라. 그리고는 모두 잊어버려라. 그저 해킹하라. (George Carrette, SIOD의 창시자, hack은 개발에 몰두하는 것을 말함)
  5. 먼저 문제를 풀고 그 다음에 개발을 하라. (John Johnson, 미국의 유명한 소프트웨어 강사)
  6. “낙관론”은 프로그래머라는 직업 관점에서 위험하다. 오직 “피드백”만이 해결책이다. (Kent Beck, Extreme 프로그래밍 방법론의 창시자, 무의식적으로 금방 된다고 이야기하지 마세요. 경험상 진짜 금방 되는 경우를 거의 본적이 없는 것 같네요.)
  7. 사람은 반복문을 쓰고, 신은 재귀함수를 쓴다. (L. Peter Deutsch, PDF Interpreter, Ghostscript, PostScript의 창시자)
  8. Boolean 이 좋은 건 당신이 설령 잘못했더라도 한 bit만 바꾸면 된다는 것이다. (익명)
  9. Array는 꼭 0이나 1에서 시작해야 하나? 내 생각에는 0.5 에서 시작하면 어떨까? … 라는 내 의견은 충분한 검토 없이 기각된 것 같다. (Stan Kelly-Bootle, 컴퓨터과학자)

Programming Languages

  1. 세상에는 딱 두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다. 사람들이 욕하는 언어와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언어. (Bjarne Stroustrup, C++의 창시자)
  2. PHP가 아마츄어에 의해 눈에 띄게 저질러지는 작은 악이라면, Perl은 숙련되었지만 비정상적인 프로페셔널들에 의해, 눈에 띄지 않게 저질러지는 커다란 악이다. (Jon Ribbens, 개발자)
  3. COBOL 은 사람의 마음을 망가뜨린다. 그걸 가르치는 건 범죄행위다. (E.W. Dijkstra, 독일 컴퓨터 과학자)
  4. BASIC을 먼저 배운 학생들에게 좋은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가르친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들의 마음은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은 것과 같다. (E. W. Dijkstra, 상동)
  5. 내 생각에 MS가 .Net (닷넷) 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유는 유닉스 상에서 이 폴더가 안 보이게 하고 싶었던 것 같다. (Oktal)
  6. 아무리 좋은 구조화가 잘 되어 있더라도, 프로그래머가 나쁜 프로그램을 만드는 걸 막아주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없는 것 같다.(Larry Flon, 구조적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구 저자)
  7. 컴퓨터 언어를 만드는 건 공원을 산책하는 것과 같다. “쥬라기 공원!!!” (Larry Wall, Perl 언어의 창시자)

C/C++

(Bjarne Stroustrup, C++의 창시자, Modern C++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
  1. 50년간 연구를 했다. 결국 C++인가? (Richard A. O’Keefe, Functional Programming 연구에 힘쓰는 컴퓨터 과학자)
  2. C,C++을 쓰는 건 안전가드를 제거한 전기톱을 쓰는 것과 같다. (Bob Gray)
  3. C++ 에서는 스스로 발을 쏘는 행위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다리 전체가 날아가 버릴 거다. (Bjarne Stroustrup, C++언어의 창시자)
  4. C++ : 여기선 친구들이 당신의 Private Members에 접근할 수 있다. 코딩 농담임. (Gavin Russell Baker)
  5. 로마제국이 멸망한 이유 중 하나는 0 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C 프로그램의 종료를 제대로 표시할 방법이 없었다. (Robert Firth)

Java

  1. 자바는 많은 부분에서 C++- (C 뿔뿔 마이너스)이다. (Michael Feldman, SIGAda 의장)
  2. (19금) “자바가 모든 OS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좋다.” 이렇게 말하는 건, “애널섹스는 아무나 하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이렇게 말하는 것과 같다. (Alanna)
  3. 맞아요. 자바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보여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그러나 자바 어플리케이션은 절대 그렇게 만들어선 안된다는 걸 말해주는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pixadel)
  4. 자바가 정말로 Garbage collection 을 한다면,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실행 중에 자기 자신을 지워버릴지도 모른다. (Robert Sewell)

Open Source

  1. (19금) 소프트웨어는 섹스와 같아서 공짜가 더 좋다. (Linus Torvalds, 리눅스 토발즈)
  2. 무료 소프트웨어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그것보다 못하기 때문이다. (David Emery, 오픈소스 개발자)

Code

  1. 훌륭한 코드는 훌륭한 문서보다 낫다. (Steve McConnell, 개발자)
  2. 당신이 6개월 이상 한 번도 보지 않은 코드는 다른 사람이 다시 만드는 게 훨씬 더 나을 수 있다. (Eagleson’s Law)
  3. 코드의 90%는 개발 시간의 90%를 설명해준다. 나머지 10%는 그 시간에 일어났던 다른 일의  90%를 설명해준다. (Tom Cargill, 벨연구소 개발자)

Software Development

(스택오버플로우 창립자, Jeff Atwood)
  1. 좋은 프로그래머는 자기 두뇌를 사용한다. 그러나 좋은 가이드라인은 모든 케이스를 고려해야만 하는 노력을 줄여준다. (Francis Glassborow, 개발자)
  2. 소프트웨어 개발요구사항에는, 의미있는 것들이 거의 없었다. 진짜 의미있는 건, 우리의 솔루션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냐 하는 것이다. (Jeff Atwood, StackOverFlow의 창립자)
  3. 우리 컴퓨터 프로그램의 슬픈 상태를 고려해보면 소프트웨어 개발은 아직은 어둠의 마법이다.아직은 엔지니어링 an engineering discipline이라고 부르기는 어렵다. (Bill Clinton, 미국 대통령)
  4. 훌륭한 개발팀 없이 훌륭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는 없다. 그런데, 많은 개발팀은 가족 내 문제아처럼 행동한다. (Jim McCarthy, AI 용어를 만든사람, 인지 과학자)

Debugging

(Maurice Wilkes, 디버깅의 발견자)
  1.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자 마자, 생각했던대로  만들기 쉽지 않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그래서 Debugging이 만들어졌다. 나는, 인생의 대부분을 내 프로그램의 실수를 찾아내는데 낭비되고 있음을 알게 된 때를 정확히 기억한다. (Maurice Wilkes, 디버거 만든 사람. 1949년, EDSAC과 마이크로프로그래밍의 창시자)
  2. Debugging은 코드를 새로 만드는 것보다 두 배 더 어렵다. 만일 당신이 지금 힘들게 코드를 짜고 있다면, 디버깅할만큼 똑똑하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Brian Kernighan, Unix 창시자)
  3. 만일 디버깅이 벌레를 잡는 과정이라면, 프로그래밍은 그걸 집어넣는 과정이다. (Edsger W. Dijkstra, 구조적 프로그래밍, 세마포어로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

Quality

  1. 네 컴퓨터에서 돌아가는 건 중요하지 않다. 네 컴퓨터로 서비스할 게 아니기 때문이다. (Vidiu Platon)
  2. (19금) 프로그램은 섹스와 같다. 한 번의 실수로 평생을 지원해야 한다.  (Michael Sinz)
  3. 에러 없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작동하는 건 세번째 것이다. (Alan J. Perlis, 알골 프로그램 창시자)
  4. 당신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추구할 수도 있고, Pointer 연산을 처리할 수도 있다. 그러나 두 개를 동시에 할 수는 없다. (Bertrand Meyer, 에펠 언어의 창시자)
  5. 만일 소프트웨어 회사가 맥도날드라면, 수백 개의 빅맥 중 하나가 식중독을 일으켰을 때 아마 이렇게 말했을거다. “죄송합니다. 고객님. 여기 쿠폰 두 장을 받으세요…” (Mark Minasi, 윈도우 개발계의 대부, 맥도날드를 비꼬는건지, 윈도우를 비꼬는건지.)
  6. 항상 이런 생각으로 개발에 임하라. “내 코드를 유지보수할 개발자는 싸이코패쓰일 거다. 그리고 아마 내가 어디 사는지 알고 싶어하겠지.” (Martin Golding)
  7. 실수는 사람의 것이다. 하지만 정말 일을 엉망으로 만들고 싶다면 컴퓨터가 필요하다. (Paul Ehrlich)
  8. 컴퓨터는 그동안 인류 역사에서 발명했던 그 어떠한 것들 보다 더 빠르고 더 많은 실수들을 사람들이 하게 만든다. – 권총과 데낄라를 제외하고는 (Mitch Radcliffe)

Predictions(예측)

  1. 발명될 수 있는 것은 모두 발명되었다. (Charles H. Duell, Commissioner, U.S. Office of Patents, 1899)
  2. 내 생각에는 전 세계의 컴퓨터 수요가, 약 5대 정도 있을 것 같다. (Thomas J. Watson, IBM 회장, circa 1948)
  3. 말하기 조심스럽고 어리석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우리는 컴퓨터 기술로 이룰 수 있는 것들의 한계에 이른 것처럼 보인다 . (John Von Neumann, circa 1949)
  4. 그런데 그게 무엇에 좋나요? (Engineer at the Advanced Computing Systems Division of IBM, 마이크로칩 설명회에서, 1968)
  5. 사람들이 자기 집에 컴퓨터를 가지게 될 이유는 전혀 없다. (Ken Olson, President,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 1977)
  6. 메모리는 640KB 이면 모든 사람들에게 충분하다. (Bill Gates, 1981)
  7. 윈도우 NT는 메모리를 2GB 까지 지원합니다. 왜냐하면 2GB 이상을 필요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없을 거니까요. (Microsoft, on the development of Windows NT, 1992)
  8. 우리는 팜파일럿 족들이 WipeMe1.0을 들고 나올 때까지 절대 종이 없는 사무실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Andy Pierson)
  9. 이대로면 사람들 근육이 다 퇴화해 버려서, 버튼 누를 손가락만 남을 것이다. (Frank Lloyd Wright)

끝.

프로그래밍에 관한 명언 101가지”에 대한 답글 9개

Add yours

  1.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중간중간 피식 하면서 보게되지만 결론은 자아성찰을 하게되네요 ㅎㅎ

댓글 남기기

WordPress.com 제공.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