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 것 아닌 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03년부터 쌓은 글들이 어느덧 180개를 넘었습니다.
제가 겪는 현장으로 많이 고민했던 내용들입니다.
나 잘났다고 쓴 글은 아닙니다.
대단한 이론을 만들려는 것도 아닙니다.
답답하고 힘들었던 일입니다.
똑같은 상황을 겪는 분께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물어볼 곳도 없고 공감해주는 분도 없더라구요.
후배들이 앞으로 이런 일을 안 겪으면…
그런 마음으로 적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술 포스팅을 하고 싶었으나 좋은 블로그가 많더라고요.
자연스레 다른 주제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찾아오신 분들께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글솜씨가 부족해서 새 글도 느리고 오래된 글도 자주 수정합니다
이해를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덧) 2017.12.08.
가끔씩 글을 자주 올려달라는 분들이 계셔서 추가해 봅니다.
새 글이 느린 건 6개월 이상 이야기를 묵히기 때문입니다.
초안은 대부분 일이 일어났을 때 작성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감정적이고 대안 없는 푸념이더군요.
쏟아내고 나면 후련해지긴 하지만, 문제는 그대로이고
갑론을박 하면서 오히려 시끄러워지기만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주변이 보이고 내용이 다듬어집니다.
여전히 유효한 고민인가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날카로웠던 긴장감이 풀어지면, 글내용이 밋밋해지기도 합니다.
만일 그렇다면 제 능력은 거기까지입니다.
부끄럽지만 감안하고 보아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01.개발자의 삶
“개발자로 살면서 했던 고민들”
- 2022.09.22. 개발자, 어떻게 살것인가?
- 2022.08.03, 세상에 바꾸고 싶은 게 있다면
- 2018.09.03, 개발자의 미래는 치킨집일까?
- 2017.12.21, 가트너의 Hype Cycle을 아시나요?
- 2017.08.11, “직장생활의 7대 불가사의”를 보고
- 2017.07.05, 잘 한다는 것
- 2017.06.21, 다른 개발자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 2017.05.30, 풀스택 개발자에 대한 환상
- 2017.04.10, 프로 개발자의 자질
- 2016.09.22, 개발자의 글쓰기
- 2016.09.01, 스타트업 참여, 해야할까 말아야 할까?
- 2015.04.10, 개발자의 현재와 미래
- 2014.04.21, 행복론
- 2014.04.03, 다름을 인정하는 문화
- 2014.03.23, 할아버지가 남긴 마지막 편지
- 2013.12.31, 나이들면 후회하는 37가지
- 2013.12.16,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 지혜
- 2013.12.16, 부지런한 개발자, 게으른 개발자.
- 2013.11.26, 인생은 짧다. 참지 말아야 할 10가지
- 2013.11.16, 좋아하는 일을 정의하라.
- 2013.07.25, 사회초년생들에게
- 2013.04.06, 위선적 충고를 멈춰라.
- 2013.03.15, 이직에 대한 짧은 생각
- 2012.10.12,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 2012.08.28, 힘든 프로젝트를 하다가
- 2012.07.18, 무엇이 문제인가요?
- 2012.07.13, 성공을 정의하기
- 2013.07.10, 기업가로 행복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 2012.06.20, 개발자의 인생은 프로그램이다.
- 2012.01.17, 프로페셔널리즘
- 2011.12.13, 개발자, 사회적 소명의식을 가져라.
- 2011.11.20, 장사치,장사꾼,사업가
- 2011.09.20, 프로와 아마츄어의 차이점 80가지
- 2011.07.19, 술에 대한 나의 철학
- 2011.07.15, 빌게이츠의 인생 충고 10가지
- 2011.05.23, 높은 연봉을 원하는가?
- 2011.05.21, 위기십결
- 2010.07.03, 말과 글의 특징과 차이점
- 2010.05.21, 패자의 조건
- 2011.05.21, 당신이 성공하지 못하는 4가지 이유
- 2011.05.21, 부모님께 해야할 10가지
- 2011.05.21, 서바이벌 36계, 소통하고 단련하고 경계하라
- 2011.05.21, 삼성회장의 돈에 관한 60가지 원칙
- 2011.05.20, 실패를 불러오는 저축방법
02.팀프로젝트
“팀으로 일하면서 얻게 된 경험들”
- 2022.06.12, 페이스북은 어떻게 배포하는가?
- 2017.11.15, DevOps 란 무엇일까?
- 2014.02.23, 구글은 어떤 사람을 채용하는가?
- 2013.04.12, 번아웃을 막는 방법
- 2012.10.30, 순리대로 일하기
- 2012.10.30, 변화관리 체크리스트
- 2011.12.01, 개발자가 익혀야 할 업무스킬
- 2011.11.07, Agile하게 일하기
- 2011.10.07 품질관리
- 2011.08.30, 설계를 잘하는 방법
- 2011.08.26, 욕먹을줄 아는 리더
- 2011.07.14, 읍참마속(泣斬馬謖)
- 2011.05.20, 일 순서의 중요성
- 2011.05.20, 헤드헌터가 본 인재의 10가지 조건
- 2011.05.20, 멍부, 멍게, 똑부, 똑게
- 2010.07.08, 경영을 한다는 것
- 2010.07.02, 디테일에 강해야 성공한다.
- 2010.06.30, 일 잘하는 방법
- 2010.05.27, 성공한 리더가 말하는 글쓰기 노하우
- 2010.05.21, 20% 프로젝트 성공의 조건
03.스타트업
“스타트업 하면서 했던 고민과 경험들”
- 2020.10.28, 정부 프로젝트의 한계점
- 2017.11.24, 모르는 길을 잘 가고 있다는 징후
- 2017.07.28, 페이스북은 어떻게 성장했을까?
- 2017.06.01, 플랫폼을 개발하는 팀을 위한 안내서
- 2017.04.25, 유니콘 기업들의 핵심 경쟁력, 채용전략
- 2017.01.18, 스타트업, 잘 헤어지기
- 2016.09.13, 애자일은 생산성 관리 도구가 아니다.
- 2016.06.01, 자전거 앱의 바이블, 스트라바 CEO와의 인터뷰
- 2016.05.25, 서비스개발자가 되자.
- 2016.01.18, 성장을 이야기하기 전에
- 2015.12.31, 인터넷 서비스업에 대한 이해
- 2015.10.05, 2.0을 만드는 힘
- 2015.02.09, 67세 개발자가 스타트업에 하는 조언
- 2014.12.31, 훌륭한 개발자를 채용하는 방법
- 2014.12.16, 개발자 한 명만 구해주세요.
- 2014.02.15, 스타트업 개발자
- 2014.02.01,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 2014.01.25, 당신의 제품은 비타민인가 진통제인가
- 2013.05.31, Domain Knowledge-사업지식
- 2013.05.23, 변화,팀과 자발적 동기
- 2013.05.01, Domain Knowledge-재무지식
- 2013.04.21, 유저학 개론
- 2013.04.18, 기업의 목적-생존
- 2013.03.31, Domain Knowledge-기술지식
- 2013.03.12, 애벌린 패러독스
- 2013.03.08, 개발자가 알아야할 SNS서비스
- 2013.02.28, 꿈이 없다면 성공은 없다.
- 2013.01.31, 애자일방법론
- 2012.12.19, IT산업이야기, IT 창업의 유형
- 2012.06.20, 개발자가 알아야할 기획자
- 2012.01.30에서 채용오류를 줄이는 5가지 방법
- 2011.07.13, 2003년 벤처 문을 닫다.
- 2011.07.07, 실패한 사업가들을 보며
- 2011.06.29 소개 자료에 포함시켜야할 10가지
- 2011.06.08, 컨퍼런스 후기, Where2.0 2011 #2
- 2011.06.02, 컨퍼런스 후기, Where2.0 2011 #1
- 2011.06.01, 컨퍼런스 후기, Where2.0 2011 #0
04.IT 산업 이야기
“IT 산업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들”
- 2024.02.04. SI산업의 정체는 “기업시장”
- 2024.01.10. SI산업, 옛날과 달라진 점(좋아진 것)
- 2023.12.23. 가트너, 2024년 기술트렌드 10가지:전략읽기
- 2023.11.26. DevRel이란? : 시작이유, 역할
- 2020.04.13, 소프트웨어를 더이상 건설로 이해하지 말자
- 2016.02.28, 건축과 소프트웨어의 비유
- 2015.01.22, SI개발자란
- 2014.08.19, SI산업의 문제점 2
- 2014.07.21, 프리랜서 개발자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 전략
- 2014.06.20, SI산업의 문제점
- 2013.02.27, IT 영업의 유형
- 2013.01.23, IT 프로젝트 종류와 특징
- 2012.12.12, SI 시장이야기
- 2012.11.13, 국내 IT산업의 어제와 오늘(2)
- 2012.11.12, 국내 IT산업의 어제와 오늘(1)
- 2011.09.22, SI 프로젝트, 왜 노동 집약적인가
- 2011.05.20, SW 개발자의 종류
- 2016.07.01, 한국IT산업환경과 고용환경의 변화
- 2016.03.29, SKT, KT, LGT, 이동통신 플랫폼에 대한 이해
- 2015.06.17, IT사업의 역량이란
- 2015.05.11, 은행의 IT시스템에 대한 이해
- 2015.03.12,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한 101가지 명언
- 2014.06.27, 기획자 이야기
- 2014.05.12,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
- 2013.11.30, 프로그램 세상을 끌어안지 않으면 죽는다.
- 2013.02.13, IT 회사의 유형
- 2013.01.31, 플랫폼이란
- 2013.01.03, 국내 IT시장의 한계
- 2012.11.29, 개발조직과 개발자
- 2012.11.17, 안되는건 없지만.
- 2012.01.10, IT의 산업구조
- 2010.05.12, 세계의 7대 망언
05.기술 이야기
“기술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들”
- 2021.10.31, KT장애, 개발자가 읽어야할 포인트
- 2017.09.05, 개발상식1. 콘웨이의 법칙
- 2017.05.15, IT 시스템 도입의 딜레마
- 2017.02.01, 개발자 역할의 변화
- 2016.12.27, IT산업의 변화
- 2016.12.05, 적정기술에 대한 고민
- 2015.10.27, 현대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원칙들
- 2014.10.14, API 비즈니스 될까?
- 2014.09.22, 데이터 아키텍쳐 중심의 제품관리
- 2014.07.14, API중심의 데이터 아키텍쳐 2
- 2014.07.09, API중심의 데이터 아키텍쳐
- 2014.05.23, 초연결 시대의 API 트렌드
- 2014.01.07, 사물통신 이야기
- 2013.11.04, 빅데이터를 의미있게 만들기
- 2013.10.18, 빅데이터,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2013.10.08, API Version and Mediation
- 2013.09.22, API경제가 만들어지고 있다.
- 2013.07.02, API 포털 관리-API를 제품처럼(3)
- 2013.06.28, API 가격정책-API를 제품처럼(2)
- 2013.06.26, Hadoop의 미래가 리얼타임인 이유 5가지
- 2013.06.17, API를 제품처럼 다루어야 하는?이유
- 2013.03.01, 제품개발에 대한 여섯가지 미신
- 2012.07.07, BaaS : 모바일 백앤드가 서비스가 되다.
- 2012.06.11, API생태계 : Open API
- 2012.06.11, API생태계 : Customer API
- 2012.06.11, API생태계 : Partner API
- 2012.06.01, API생태계 : Internal API
- 2012.05.12, 표준: Instagram API Ecosystem
- 2012.04.18, 개발자들에게 마케팅을 하지마라.
- 2012.03.26, 만일 API를 만들면 개발자들이 올까?
- 2012.03.13, 죽은 플랫폼들이 주는 교훈
- 2012.03.05, API key, API 인증과 권한관리
- 2012.02.26, API 트래픽 관리
- 2012.01.28, API,Cloud의 음과양
- 2012.01.01, 부자되는 비법 Open API
- 2012.01.19, 기술이야기, 지도 기반 클러스터링 기법 소개
- 2011.12.23, 표준:좋은 API 디자인하기, 왜 그것이 중요한가?
- 2011.12.13, 기술이야기, API의 정의
- 2011.11.21, 왜 API를 사용하시나요?
- 2011.11.14, 9월의 구글맵 5선
- 2011.11.01, Amazon의 성공스토리
- 2011.10.28, 글로벌로 API 서비스하기
- 2011.10.27, 성공적인 API 프로그램을 위한 10가지
- 2011.10.18, 표준: API 전략에 따른 개발자 공략법
- 2011.09.28, 오픈 소스,왜 해야 하나?
- 2011.09.28, API는 웹사이트와 다르다.
- 2011.09.21, 왜 오픈 API를 만들어야 하나?
- 2011.09.16, API 비즈니스를 잘하는 법
- 2011.05.31, NoSQL DB의 종류
- 2011.05.20, NoSQL이 MySQL보다 더 합리적일 때
06.개발자 교육
“IT교육산업, IT교육 자체에 대한 이야기들”
- 2023.11.27. 컴퓨터과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의 차이점
- 2023.11.02. 교육산업에 대한 이해 : 에듀테크 입문
- 2023.10.05. 교육시장, 콘텐츠 시장의 차이점
- 2023.09.10. 클라우드가 일반화되면서 달라진 점
- 2023.08.22. 개발자 부족, 해결될 수 있을까?
- 2023.06.11.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이블화하면 안된다.
- 2023.03.20. 개발자 양성, 어떻게 할 것인가?
- 2023.02.08. 개발자 교육, 시스템의 진화가 필요하다.
- 2022.11.24. 소프트웨어 교육산업의 구조
- 2022.09.06. 개발자는 꼭 성장해야 하는가?
- 2021.09.15, 기업들이 신입개발자를 뽑지 않는 이유
- 2021.06.12,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 어떻게 해야 할까?
끝.
안녕하세요.
IT 관련 검색어로 인터넷을 떠돌다가, 우연히 올리신 글들을 보게되었습니다.
좋은 글들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게라도 도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오히려 제가 다행인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좋은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현재 5년째 SI업무를 하고 있는데 직무변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이 되는 차에 검색을 통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미 늦었다는 생각에 그냥 포기하고 쭉 이길로 안정적으로 가자는 생각과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하므로 좀 더 실력을 쌓는 쪽으로 가자는 생각이 교차하고 있어 굉장히 고민이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개인적인 상담을 드리고 싶은데 혹시 이메일주소를 알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kimsubo@gmail.com 입니다.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