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이동통신 플랫폼에 대한 이해

플랫폼 사업은 “인프라형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동통신 시스템은 플랫폼 사업을 말할 때 제일 먼저 공부해 보아야 할 사례입니다.
플랫폼 사업은 어느날 갑자기 구글과 애플이 발명한 것이 아닙니다.
인터넷과 이동통신 시장을 벤치마킹하면서 오랫동안 실험하고 실행해 온 결과입니다.
주변에서 자주 이야기되니 쉬워 보일 수 있지만 결코 쉬운 사업이 아닙니다.

오래 전에 “통신사 시스템은 지저분하고 비즈니스가 없다”라고 불평하는 고수분을 뵌 적이 있습니다. 그 때는 별 생각 없이 넘어 갔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초보적인 내용이지만 간략한 소개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비즈니스의 특징

1990년대 이후 IT의 급성장은 <인터넷>을 떼어 놓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특히 2G, 3G, 4G로 이어지는 이동통신 인프라는 이런 <인터넷> 비즈니스의 밑을 떠받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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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이동통신회사가 되고 싶어 했던 모습, <플랫폼>

특히 이동통신 사업은 <플랫폼>사업을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지금의 페이스북이 플랫폼의 대명사가 되었지만, 이전까지는 이동통신회사들의 용어였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회선(무선 네트워크)을 “문자, 위치찾기, 소액결제 서비스” 등의 인프라로 제공함으로써 그 위에 다양한 인터넷 사업자들을 수용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플랫폼 사업의 정의에 해당되는 일들을 했습니다.

오래 전 이동통신회사의 사장님이 이런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통신사업은 철강사업과 닮아 있다.
똑같은 재료지만 어떤 굵기와 길이로 뽑느냐에 따라서 용도와 가격이 달라진다.
그리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비싼 것만 팔면 좋겠지만 그렇게 할 수는 없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잘 캐치해서 상품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내용은 통신 사업의 본질을 매우 잘 표현한 말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회선 요금제와 부가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들을 다양하게 만들어 왔습니다.
<벨소리>, <배경화면>, <멜론>과 같은 컨텐츠 상품 뿐 아니라, <혈당측정기>와 같은 특수 기기 상품들도 만들었습니다.

2. 인프라의 시스템의 기술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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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인프라는 실시간으로 여러 장비를 이어서 하나의 호처리를 완성하는 시스템이다.

통신이란 결국 아나로그 주파수를 처리하는 기계입니다.
신호 변환은 대부분 하나의 장비에서 하나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런 장비들을 NE(Network Element)라고 부릅니다.
서버 한 대가 아니라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기능단위를 지칭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비스 시스템도 NE라고 부릅니다.
SMS 발송 시스템도 NE 입니다. 멜론 시스템도 NE입니다.

그런데 신호 변환 장비들은 대부분 복잡한 서버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면 신호를 처리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동통신 시스템은 중간에 <게이트웨이>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게이트웨이>는 복잡한 <신호>를 분류, 변환, 가공해서 <서비스 시스템>, <과금 시스템>으로 전송합니다.

전체 인프라가 트래픽 폭증 시에도 <신호>를 100%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호처리> 중심의 기술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은행 시스템과 같이 <업무단위>로 시스템이 설계되지 않습니다. 증설과 분리가 용이하도록 <기능단위>로 <시스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이 쪼개어져 구축됩니다. 기본적으로 대량 트래픽을 처리하는 구조이며 거대한 API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통신 인프라는 하나의 시스템만 들여다 보아서는 <비즈니스>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3. BSS 와 OSS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사업 지원 시스템>과 <시설 운영 시스템>입니다.
사업지원시스템은 <고객>과 <제휴사>들을 상대하는 시스템입니다.
영업 행위를 직접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백오피스가 아닙니다.
그리고 시설이란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모든 장치들을 통칭하여 말합니다.
신호변환 장비 뿐만 아니라 시설 위에서 제공되는 무형의 서비스 시스템도 OSS에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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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S, OSS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시스템들

☞ BSS는 Business Support System

가입, 빌링, 정산, 주문, 제휴, 영업판매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모든 시스템을 이야기할 수 없으므로 빌링시스템만 간략히 설명해 봅니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종량제에서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한 만큼 돈을 냅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호>의 량을 요금제에 따라 미터기(Metering)로 잽니다.
즉, 이동통신 인프라는 트래픽을 재는 거대한 디지털 미터링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 미터링 시스템은 OSS에 있습니다.

미터링 처리된 <호>는 <빌링시스템>에 모두 들어와 쌓이게 됩니다.
<빌링시스템>은 이렇게 처리된 <호>를 사용자 요금제를 참조하여 <청구서>로 만듭니다.
JOIN 작업을 대량으로 하기 때문에 RDB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BSS는 대부분 기능의 속도보다 안정적인 데이터 관리가 중요합니다.
반면 계속해서 새로운 요금제와 상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변경이 용이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업무를 Java Spring과 Oracle을 이용하여 직접 개발합니다.
Oracle을 쓰는 이유는 실시간 데이터 백업 및 복구가 필드에서 검증된 DB이기 때문입니다.

☞ OSS는 Operations Support System

운영계란 회선시설과 그 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그 중에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단위를 Service Enabler 라고 부릅니다.

Service Enabler는 적은 투자와 하나의 기능으로 다양한 기기들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자꾸 아래와 같이 플랫폼의 모습으로 진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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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를 위한 Service Enabler 로서의 역할 및 기능구조

OSS 분야는 대량의 트래픽을 수용해야 하므로 라이선스 비용이 발생되는 SW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적극적으로 오픈소스를 활용하거나 직접 개발을 합니다.
어떤 때는 보수적으로, 어떤 때는 적극적으로 오픈 소스를 활용하게 됩니다.
Oracle 보다는 MySQL을, Weblogic 보다는 tomcat을 씁니다.
따라서, 오픈 소스 경험이 없는 개발자가 이 분야에서 일을 하면 매우 어려워 합니다.

OSS의 밑바닥은 n-tier의 통신 게이트웨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는 DB가 없습니다.
고속처리를 위해 Socket 기반 통신 기술을 사용합니다.
Java, C/C++ 등이 이용됩니다.

OSS의 상부는 API 시스템이거나 서비스 시스템입니다.
API 시스템은 대부분 Web 기반 기술을 사용합니다. Java Spring을 사용합니다.

서비스 시스템은 대부분 Web 기반 기술을 사용합니다.
2G, 3G 때는 WML + Java Spring 이었으나,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HTML(앱) + Java Spring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Java Spring은 HTML 과 함께 작업하기에 무거운 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다른 언어를 사용하려는 움직임들이 있습니다.

4. 지나간 플랫폼의 시대

이동통신시장은 안드로이드, 아이폰 이전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경쟁하는 플랫폼 시장이었습니다.

※ 참고글 : 죽은 플랫폼들이 주는 교훈

이동통신회사들은 회선 사업자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했습니다.
폐쇄적인 생태계(Walled Garden)를 만들고 제휴사들과 개발자들을 락인시키려고 했습니다.
오픈 플랫폼의 등장으로 이런 폐쇄형 사업전략은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무엇을 만들었고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에 대한 시사점은 눈여겨 봐둘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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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개발자 및 제휴사의 요구사항들

☞ SCE (Service Creation Environment)

OSS의 큰 화두는 회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제휴사들을 수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제휴사들이 경쟁사들에게 쉽게 넘어가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이동통신사들은 제휴사들을 지원하고 Lock-in 시킬 수 있는 서비스 지원 환경이 필요했습니다.
지금으로 치면 일종의 <앱개발 생태계>인 것입니다.
그것이 SCE 입니다. 정식 이름은 기업들마다 서로 다르게 불리어 졌습니다.
그리고 자사의 특성에 맞게 각각 다른 형태로 구축 되었습니다.

☞ API 플랫폼

이동통신 회사들이 직접 모든 서비스를 만들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휴 목적의 API 플랫폼은 필수적으로 구축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랜동안 완전한 Open API를 제공하지는 않았습니다.
트래픽 폭증은 네트워크 뿐 아니라 SCE 에도 엄청난 투자를 필요로 했기 때문입니다.

☞ 단말 플랫폼

단말은 이동통신회사가 소유한 강력한 서비스 채널이자 회원 자산이었습니다.
이동통신사들은 단말에 자사 서비스를 탑재한 후 판매함으로써 회선의 가치를 극대화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등장하자 강력한 지배력은 사라져버리고 맙니다.
구글과 애플이 직접 개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서비스 제휴사들이 이탈했기 때문입니다.

☞ 기술적 특징

트래픽의 양이 라이선스 비용을 감당할 수 없으므로 대부분 시스템을 직접 개발했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해서 서비스 변경 개발이 수시로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오픈소스 기반이면서 단순한 구조를 선호했습니다.
자주 요구사항이 변경되면 구조도 금방 복잡해졌기 때문입니다.
유지보수 스트레스가 높아 주요 제휴사를 아웃소싱 파트너로 운영했습니다.
현재는 IT 계열사를 만들어서 일감을 몰아주고 있습니다.

5. 비즈니스 플랫폼의 한계

비즈니스형 플랫폼은 명확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신규 서비스들은 플랫폼 이용 고객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백화점 처럼 입점 업체들에게 모객의 역할을 대신 해주는 것입니다.
단점은 플랫폼의 고객이 늘지 않으면 서비스의 이용자들도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플랫폼의 고객은 늘리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플랫폼들은 많은 회원을 가진 서비스를 인수합병함으로써 고객수를 늘립니다.
SKT가 네이트를 인수하고 LG텔레콤이 천리안을 인수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것은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욕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회원 성장이 뚜렷한 서비스는 저렴할 때 사두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동통신회사들은 자사의 서비스들을 으로 정의했습니다.
즉, 그 회선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서비스라고 인식했습니다.
즉 KT 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대부분 SKT 에서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한 업체가 두 개의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개의 업체가 각각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였습니다.

이동통신회사들은 플랫폼 고객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타사 고객을 빼앗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멜론이 KT와 LG텔레콤(현 유플러스)에 제공됨으로서 가질 수 있는 기회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형태를 “가두리 양식장 모델”, Walled Garden 모델이라고 합니다.

애플과 안드로이드의 등장은 플랫폼의 고객을 빼앗기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고객을 빼앗기자 컨텐츠를 제공하는 개발업체도 빼기게 되었습니다.

6. 기회가 다시 없을까?

경쟁자를 애플과 구글로 하는 플랫폼 사업이라면 새로운 기회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격차가 많이 벌어졌고, 그 격차를 뒤집을 수 있는 한 방도 쉽게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니다.

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겨냥한 플랫폼 사업이라면 기회는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O2O와 사물인터넷은 새로운 시장으로 인식하기에 충분합니다.
이동통신 네트워크가 다양하게 가공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앱푸쉬가 있어도 SMS 는 필요합니다.
결제 기능 및 회원 데이터는 작은 회사들에게 너무도 간절한 것들입니다.
이동통신 회사가 가진 기술 자산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누구일까?
그 기술자산을 누구에게 어떻게 제공되느냐에 따라 충분히 게임이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눈으로 시장과 기술을 바라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레거시와 API의 개방전략이 기존 모델의 틀 안에서 움직인다면 결국 제자리 걸음이라고 봅니다.

7. 요약

사업의 특성에 따라 시스템은 다르게 진화한다.
시스템을 보고 비즈니스를 알 수 있어야 한다.
레거시가 지저분하다고 얕보면 안된다. 그게 다 기술자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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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플랫폼에 대한 이해”에 대한 8개의 댓글

  1. 익명
    2016년 9월 23일

    잘 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subokim
      2016년 9월 23일

      별말씀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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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트리는 2016년 3월 29일에 님이 IT 산업이야기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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