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67세 개발자가 스타트업에게 하는 조언

다른 곳에 쓰려고 번역했던 글인데 이곳에 올립니다.

David Maynard는 1948년생으로 실리콘밸리 역사의 산 증인입니다. 그리고 개발을 못하게 되면 회사를 그만두겠다고 할 정도로 뼛속까지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60이 넘어도 개발할 수 있는 실리콘밸리 환경이 부러운데요, 우리나라도 이런 베테랑 기술자들이 필요한 회사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주는 교훈은 ‘스타트업을 할 때는 기술이 준비될 때까지 길게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험자분들에게야 당연한 소리이겠지만 경험이 없는 젊은 창업자라면 한 번쯤 짚어 보아야 합니다.

신기술은 기존에 없던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노하우의 부족으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업이란게 너무 빨라도 실패하고 너무 늦어도 실패하는 거라 공감이 더 큰 것 같습니다.


David Maynard (1948년생)

David Maynard (1948년생)

※ 원문 : BOX’S 65-YEAR-OLD ANDROID ENGINEER GIVES YOUR STARTUP SOME UNSENTIMENTAL ADVICE(2013.3.20)
※ 저자 : Ciara Byrne (소프트웨어 개발자 블로거)

David MaynardBox.com 에서 일하고 있는 65세의 현역 안드로이드 개발자입니다. 그는 말합니다. “언제나 쉽지만은 않아요. 그래도 개발을 할 수 없을 때가 되면 회사를 그만두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빠른 성공을 부러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상냥한 백발의 할아버지는 자기 고용주인 아론 리비와 극명하게 대비되어 보입니다. 아론 리비는 28살에 CEO가 되었지만 메이너드는 28년 동안 28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바로 록히드,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소, 스탠포드 연구소, EA(게임회사), Google 등에서 말이죠.

1. 컴퓨팅 파워의 성장

그는 ‘나의 40년 개발인생’이라는 발표에서 ‘컴퓨터 광들의 행복도’라는 그래프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프는 시간에 따라 계속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 그래프에 동의합니다. 왜냐하면 반도체 성능은 6개월마다 빨라지는데 그들은 이런 첨단 기기들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컴퓨팅 파워의 성장이 눈부신 산업발전을 가져왔다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고도 그 의미를 이해한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지금의 기계들은 아주 많이 좋아진 것입니다. 제가 EA(게임 회사)에서 일했을 때는 Atari 800 으로 게임 개발을 했습니다. 그 때는 380kb 가 담긴 플로피 디스크로 컴파일을 했었는데 한 번에 45분씩 걸리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모든 사람이 전 세계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비를 호주머니 속에 넣고 다닙니다.”

“이것은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그러나 대신 사람들은 소프트웨어가 예술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기계가 훨씬 더 작았을 때는 기본적으로 혼자 모든 걸 다 만들었습니다. 제가 예술가이자 프로그래머였습니다. 단지 음악 작업을 도와줄 엔지니어 한 명이 있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요즘 같이 일하고 있는 EA 음악 엔지니어는 120명이 한 팀인 곳에서 일한다고 합니다.”

2. 게임 사업에 도전

메이너드는 1970년대 후반에 파트타임으로 게임을 만들다가 EA의 개발팀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소에 입사를 하면서 처음으로 PC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Alto였는데 당시 약 2만 달러(2천만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대부분 게임을 개발하는데 그 컴퓨터를 사용했습니다.

“Maze Wars는 기존의 게임을 네트워크 버전으로 만든 최초의 3D 슈팅 게임이었습니다. 그러나 게임이 출시되자 마자 일이 중단되어 버렸습니다. 경영자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개발자들도 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일부 개발자들이 치팅을 하기 위해 게임을 해킹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을 만든 사람들은 해킹하려는 사람들 때문에 골치를 썩게 되었습니다. 참다 못한 그들은 결국 소스코드를 암호화해 버렸습니다. 1970년대 후반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소는 컴퓨터 사이언스의 총본산이었습니다. 이곳에서 이더넷, 레이저프린터, 비트맵 디스플레이, 위지윅 에디터 등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Maze Wars는 최초로 암호화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개인적으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Worms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 1994년에 출시된 게임과 이름이 같지만 다른 게임입니다. 개발하는데 꼬박 6개월이 걸렸고 제록스 연구소에 이것이 개인 제품이라는 걸 인정받는데 6개월이 걸렸습니다.

“저는 퍼블리셔를 찾았고 EA 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동료인 스티브와 함께 EA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EA가 처음으로 고용한 개발자였는데 그들은 우리들을 매우 아끼면서 예술가로 대접을 해주었습니다.”

이후 메이너드는 지금은 망해버린 콘솔게임 회사 3DO(1993년)에서 일을 했습니다. 처음의 아이디어는 Xbox나 Playstation처럼 고성능 게임머신을 만들고 그 위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를 파는 것이었습니다.

“그 아이디어는 매우 멋있었지만 사업이 잘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는 하드웨어와 개발 시스템을 만들어서 하드웨어 업체들에게 라이센싱을 했는데 그들은 그것을 699달러에 팔았습니다. 그러나 게임기로는 너무 비싼 가격이라 잘 팔리지 않았습니다.”

3. 실패의 교훈

메이너드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좀 더 길게 보기를 바랍니다.
엔젤바트 법칙에서 기술은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장기적으로 부족하게 예측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인내심이 부족해서 이 갭을 극복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를 수없이 보아왔습니다. 그들은 아직 기술이 준비 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4. 시대를 앞선 천재들.

메이너드는 초기에는 스탠포드 연구소의 시스템 프로그래머였습니다. 거기서 그는 NLS, Douglas Engelbart’s oN-Line System(세계 최초의 온라인 협업 시스템) 구현에 참여했습니다.

oN-Line Sytem Project, Xerox PARC

oN-Line Sytem Project, Xerox PARC

연구소장인 엔젤바트(1925년 ~ 2013년)는 모두가 존경해마지 않는 1968년 “Mother Of All Demos” 프로젝트의 책임자였습니다. 거기에서 그는 세상에 처음으로 ‘마우스’와 ‘그래픽 인터페이스’, ‘워드 프로세싱’, ‘하이퍼텍스트’, 그리고 ‘화상회의’를 모두 한 번에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엔젤바트는 시대를 앞서갔지만, 너무 앞서 간 탓에 한 푼도 벌지 못했습니다.)

The Mother Of All Demos, Engelbart (1968.12.9)

The Mother Of All Demos, Engelbart (1968.12.9)

“그는 제가 만났던 사람들 중에서 가장 선지적인 두 사람 중의 한 명이었습니다. 또 한 사람은 록히드 회사의 켈리 존슨(1910년~1990년)이었습니다. 그는 최소한 30년 정도를 앞서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미래를 제시하고 사람들이 그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불어 넣었습니다. 그는 컴퓨터를 사람의 지적능력을 강화하는데 사용하고자 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켈리존슨은 록히드 사에서 스컹크 웍스라는 전투기 개발팀을 리딩했으며 미국 전투기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1962년 컴퓨터가 탁상용 계산기이던 시절에 첨단 정찰기에 최초로 컴퓨터를 장착했습니다. 그 때 개발한 전투기는 아직도 현역으로 뛰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외계인으로 불릴 정도로 천재였는데 엘젤바트와 달리 성공을 꽤 누리고 살았습니다.)

메이너드는 직장에서는 사용되지는 않지만 아직도 뜨거운 열정으로 HTML5를 집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소프트웨어를 감성적으로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저는 1969년 이후의 파도를 제 때 탈 수 있어서 매우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버클리가 컴퓨터 사이언스 학위를 주기 시작한 첫해에 학위를 땄습니다. 그러나 만일 다시 선택해야 한다면 아마 바이오나 나노 기술을 택했을 것입니다.”

Advertisements

67세 개발자가 스타트업에게 하는 조언”에 대한 4개의 댓글

  1. 유경오
    2015년 7월 23일

    출처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subokim
      2015년 7월 23일

      원문 링크를 눌러보세요.

  2. violetboralee
    2015년 2월 11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 subokim
      2015년 2월 11일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5년 2월 10일에 님이 스타트업에 게시하였으며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누적 조회수

  • 956,079 Visits

페이스북 페이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