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기술은 사람을 행복하게 할 때 가장 가치가 크다.

현대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원칙들

☞ 최근에는 급격하게 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쉽게 더러워지는 시스템과 이를 둘러싼 조직갈등, 그리고 경영자들의 고민 해결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이런 것들이 헬 프로젝트의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조직이슈들은 일반 컨설턴트들이 접근 가능하지만, 기술이슈들은 개발자들의 숙제로 아직 문제정의조차 되고 있지 않습니다. 나쁜 업체와 나쁜 개발자의 문제로 귀착되는 경우가 많아서 실패경험의 순환고리에 갖혀버린 느낌이 듭니다.

그러던 중 Apigee가 발표한 행사 키노트에 공감이 가서 번역해 보았습니다.

빨리빨리 돌아가게만 하다보면 소프트웨어는 이런 식이 됩니다.  기술진화없이 조직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빨리빨리 돌아가게만 하다보면 소프트웨어는 이런 식이 됩니다.
기술진화없이 조직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Apigee 는 여러 기업들에게 API 전략을 컨설팅 해주거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고객들의 API를 3rd Party 개발자들에게 보급하고 교육해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년 실리콘밸리에서 I Love API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올해는 10/15일에 이 행사를 했습니다.

제목은 “기업들이 받아들여야만 하는 현대적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칙들”입니다. 키노트 발표본이라 의역으로 편집해보았습니다. 아래에 원문링크가 있으니 오역이 있으면 지적을 부탁드립니다.


※ 원문 : Modern Software Principles Every Enterprise Must Adopt
※ 글쓴이 : Abhi Rele, 2015-10-15

“지금까지의 성공비결이 앞으로의 성공비결은 아니다.” “What got you here, won’t get you there.” Apigee의 CTO인 아난트 진그랜이 키노트에서 던진 메시지의 핵심은 이것입니다.

그는 현대의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서로 다르게 만들어지고 운영되고 있는지를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세상에서는 전통적인 기술인프라와 아키텍쳐, 그리고 소프트웨어 원칙들이 왜 부족한지를 설명했습니다.
이제는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현재의 기술자산을 계속해서 땜질할 형편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기술전략을 다시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과 혁신가들이 개척해놓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인프라, 그리고 운영방법론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CIO와 아키텍트들이 사용하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운영 원칙 5개’에 대체하는 새로운 5개 원칙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apigee-principles

내용 요약(SlideShare 참조)

디지털 세상에서 경쟁하려면 순수 디지털Digital Natives에 맞는 개발방법론과 설계원칙들이 있어야 한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와 현대의 인터넷 아키텍쳐는 다르다. 현대의 비즈니스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을 떼어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 5개 다 상세한 설명을 하려면 좀 깁니다. 주변 고수분들을 찾아 이야기를 들으셔도 좋고 궁금하시면 메일 주십시요. 블로그 업데이트가 느리다보니 자세한 설명을 약속드리기가 어렵네요.

1) 확장성(Scalability)
– 값비싼 2 phase commit 보다 eventual consistency가 중요하게 되었다.
2) 신뢰성
– 비잔티움 장군의 문제. 값비싼 신뢰채널을 만들지 않고, Replication을 통해 해결한다.
3) 보이지 않는 위협
– 패스워드 해킹은 트래픽 시도가 늘어난다. 하지만 스크린 캡처방식의 해킹은 트래픽 패턴으로 알 수 없다. 즉, 룰 기반으로 대처할 수 없고 데이터를 살펴야 한다.
4) 시스템간 협력방식
– ESB와 메시지 브로커를 이용했지만, 이제는 분산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5) 시스템 운영방식
– 기존에는 보수해서 사용했지만, 이제는 교체한다.

결론을 정리해보면 이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ModernSoftwarePrinciplesSlide
API 우선 전략은 이러한 현대적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백엔드 시스템, 빅데이터, IoT 등 모든 영역에서 API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Apigee의 메인 엔지니어인 생커는 키노트 중간에 나와서 Apigee 시스템들이 이런 원칙 기반 하에서 어떻게 구축되었는지를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왜 이 원칙들을 권유하고 있는지도 설명해주었습니다.
API 우선 전략은 우리가 새로운 제품들(Apigee Sense, Health APIx 등)을 빠르게 런칭하고 배포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그것이 점점 더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년 268%씩 늘어나는 API트래픽을 소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성능을 100%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ShankaronState
각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나 비즈니스가 유연하고 민첩하면서 경쟁력이 있으려면, CIO나 아키텍트가 이러한 현대적 소프트웨어 원칙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만 합니다.

※ 키노트 SlideShare

Advertisements

현대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원칙들”에 대한 3개의 댓글

  1. 미스타강
    2015년 12월 28일

    “조직이슈들은 일반 컨설턴트들이 접근 가능하지만, 기술이슈들은 개발자들의 숙제로 아직 문제정의조차 되고 있지 않습니다.” 좋은 통찰입니다. 정보보안 분야가 특히 그런 것 같습니다. 체계는 중요시 하면서 체계를 받쳐줄 기술의 낙후성은 모른 척 할 때가 많네요.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subokim
      2015년 12월 28일

      감사합니다. 제가 현장에서 오랫동안 직접 겪고 있는 문제이기도 해서요.

  2. 핑백: 한국형 개발이란 우물에서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원칙들 | Younghoe's Blo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이(가) API와 기술에 2015년 10월 27일에 게시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