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이코노미가 만들어지고 있다.

서비스가 End User 에만 집중하는 경우 Ecosystem 을 만들지 못하고, 성장에 한계를 보입니다.

API는 One Source – Multi Use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인데요.

아래 글은 ‘바이런 디터’라는 투자가가 컨퍼런스를 앞두고 ‘API economy’ 에 대해 쓴 글입니다.

API시장은 B2D (Business to Developer) 시장이며, 이 시장이 서비스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 말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가, “IT인프라”를 어떻게 돈으로 바꾸고 있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가라면 꼭 한 번 읽어볼만한 글입니다.


Byron Deeter
Byron Deeter

※ 원문 : http://venturebeat.com/2013/08/31/api-economy/
※ 저자 : Byron Deeter,
– Bessemer Venture Partners에 참여하고 있고, Box, DocuSign, Twilio and SendGrid 의 투자가이다.

01. 사업적 활용의 시작

불과 십년이 지나지 않아 API는 “디지털 접착제”가 되었다.

개발자들이 API를 이용해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파트너쉽,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낸다.

B2D시장은 클라우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이며, 우리 회사에서 특별히 주목하고 있는 투자분야 중 하나이다.

API 는 두 개의 소프트웨어가 서로 대화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규격이다.(계약서 처럼)

Web 2.0 회사들이 가장 먼저 API 를 활용했는데, 그들은 (부품형) 제품이 고객에게 팔리더라도 개발자들이 고객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했다.

그렇게 시작한 API 기술이, 불과 몇 해 안에 제품영역을 확대하고, 제휴사와 연동을 하고, 생태계의 성장을 도와주는 메인 채널이 되어 버렸다.

02. API 전략의 목표

API 전략의 목표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게 아니다. 목표는 “좋은 사업”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아마존은 AWS 안에서 API를 기반으로 수백억 달러의 수익사업을 만들고 있다.

만일, 구글맵을 웹페이지로만 제공했다면, 지도 사업은 전혀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트위터는 제휴사에게 데이터와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전체 기능과, 분석모듈까지 완전히 개방해버렸다.

Salesforce 는 80만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2,500 만개 이상의 앱들이 그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고 있다. API 트래픽이 전체 트래픽의 60% 이상에 달한다.

개발자들이 우리 플랫폼을 싫어한다면, 제휴사업은 전혀 성공할 수 없다.

API Provider는 생태계를 만들어 사업의 지속성을 보장받고, 플랫폼의 활용가치를 증가시켜야 성공한다.

반면, 제휴사들은 자기 앱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고객을 감동시킬 때 성공한다.

즉, 제휴사를 만족시킬 수 없다면 API 의 사업가치는 떨어진다.

03. 쉽게 통합되게 하라.

API 로 Salesforce.com, Yammer, Jive, Netsuite 와 같은 인기앱들을 통합해 버려라.

내부 어플리케이션 조차도 필요시점에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어라.

도큐사인의 API는 제휴사들이 자기 워크플로우 안에서 “전자서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API 는 Salesforce 의 계약 프로세스 중간에 데이터를 수집하다가, 필요 시점에 자동으로 전자서명을 할 수 있게 계약서를 발송해 준다.

한걸음 더 나가보자.

이런 사업에서 API 전략은 API-First 일까, API-Only 일까?

우리는 개발자가 고객인 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관심이 많다.

삼성, 애플이 최신폰의 API 설계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것도 주목하고 있다.

04. 기업들의 성공사례

Stripe, Braintree 는 어플리케이션에 결제기능을 쉽게 넣을 수 있게했고, SendGrid는 이메일을 쉽게 보낼 수 있도록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Twilio이다.

Twilio는 20만명의 개발자가 API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다. Twilio API를 활용해 자기 앱에서 통화가 되게 하고 있다.

이동통신과 구리선으로 이루어진 “닫힌 세계”를 완전히 오픈해버림으로써, 개발자들은 웹이나 모바일에서 이동통신 기능을 쉽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다양한 유즈케이스를 만들었는데, 차가 도착하자마자 울리는 SMS 알림, 가계대출업체를 위한 콜센타 등 생각지도 못한 것들이었다.

05. API 전략의 핵심

공통점은 이거다.

개발자들이 번거로워 하거나 하기 힘들어 하는 일을 찾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준 것이다. B2B의 SaaS 회사들이나 일반 전자제품 처럼 말이다.

이런 회사들이 API 전략의 가치를 제대로 증명했기 때문에 우리도, 투자한 SaaS, PaaS 회사들에게 비슷한 걸 권하고 있다.

우리는 B2D 시장에 API-First 전략으로 접근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개발자들은 빠른 속도로 API 를 기반으로 모바일 앱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런 변화를 고려하면, 우리는 API Economy 의 아주 중요한 순간에 서 있다.

끝.

API 이코노미가 만들어지고 있다.”에 대한 답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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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rof. Kim's Daily Life에서 이 항목을 퍼감댓글:
    Cloud API Ecosystem… Salesforce.com의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80만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2,50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그 플랫폼 위에서 동작… 클라우드 앱개발자 80만명 중에 우리나라 앱개발자가 몇명이나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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