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의 중심에서

나이 든 개발자가 살고 있는 IT 현장 이야기

API 경제가 만들어지고 있다.

서비스가 End User 에만 집중하는 경우 Ecosystem 을 만들지 못하고, 성장에 한계를 보이기도 합니다. API는 One Source Multi Use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은 ‘바이런 디터’라는 투자가가 컨퍼런스를 앞두고 ‘API economy’ 에 대해 쓴 글입니다.
API시장은 B2D (Business to Developer) 시장이며, 이 시장이 서비스의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API에 관심 있는 개발자 분들은 식상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API를 사업 관점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고, 발견한 Ecosystem 을 발전시키고, 거기에 자본을 투자하는 ‘실리콘 밸리’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문화와 시장이 다르지만, ‘IT사업가’라면 충분히 고민해볼만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Byron Deeter

Byron Deeter

※ 원문 : http://venturebeat.com/2013/08/31/api-economy/
※ 저자 : Byron Deeter, Bessemer Venture Partners에 참여하고 있고, Box, DocuSign, Twilio and SendGrid 의 투자가이다.

불과 십여 년이 지나지 않아, API는 ‘무명의 무엇’에서부터, 개발자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파트너쉽, 새로운 비즈니스 등을 만들도록 도와주는 ‘디지털 접착제Digital glue’가 되었다.
B2D(business-to-developer) 시장은 클라우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의 하나이며, Bessemer Venture Partners 에서 특별히 주목하고 있는 것들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API 는 두 개의 소프트웨어가 서로 대화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규격이다. (계약서처럼)
Web2.0 회사들이 가장 먼저 API를 인식했는데, 그들은 제품이 고객에게 팔리더라도 개발자들이 남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한 팀처럼 일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짧은 몇 해 안에 API는, 제품의 영역을 확대하고, 제휴사가 그들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생태계의 전반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채널이 되어 버렸다.

강력한 API 전략은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사례가 아니다.
그것은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이다.
아마존은 AWS 안에서 수백억 달러의 수익사업을 만들어 왔고, EC2처럼 강력한 API 기반 요소들을 서비스하고 있다.

만일, 구글맵이 웹으로만 접근이 가능했다면 매우 작은 규모의 사업에 불과했을 것이다.
트위터는, 데이터 API와 플랫폼을 파트너사들과 공유하고, 전체 비즈니스 기능들과 분석모듈들을 완전히 개방해버렸다.

Salesforce.com은 80만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2,50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그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고 있다. 그들은 아예 API Call 이 사이트 전체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하기도 한다.

개발자들이 당신의 플랫폼을 반대하게 만든다면, 더이상 제휴사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주지 못하게 될 것이다. API provider는 생태계를 넓히고, 존속율을 늘리고, 플랫폼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성공하고, 고객은 자신이 가진 애플리케이션들이 Seamless 하게 이어질 때 성공하기 때문이다.

Box 로 만들어라.(Take Box)
API를 가지고 Salesforce.com, Yammer, Jive, Netsuite와 같은 인기 어플리케이션과 통합해버려라.
내부 어플리케이션조차도 사용자가 파일을 필요로 하는 시점에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 버려라.

예를 들면, DocuSign’s API는 고객이 자신의 워크플로우 내에서 전자서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들은 rep이 Salesforce에서 종료하는 시점에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고, 자동으로 전자서명을 할 수 있도록 계약서를 발송해 주었다.

한걸음 더 나가보자.

비즈니스에 API가 먼저API-first일까, 아니면 API가 전부API-only일 수 있을까?
Bessemer 에서 우리는 개발자가 고객인 이 신생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삼성이나 애플이 최신폰에 적용할 API 디자인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Stripe와 Braintree와 같은 회사는 어플리케이션에 결제기능을 쉽게 넣을 수 있게 만들었고, SendGrid는 이메일을 그렇게 만들었다.

또 다른 사례는 Twilio이다.
여기에는 20만명의 개발자가 API기반의 통화 서비스상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동통신 기기들과 구리선으로 만들어진 완전히 격리된 세계를 오픈함으로써, Twilio는 개발자들이 웹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모든 이동통신 서비스를 쉽게 쓸 수 있게 만들었다.
이것은 당신의 차가 도착할 때 받을 수 있는 SMS 알림기능부터, 가계대출업체들을 위한 콜센타에 이르기까지, 대량의 새로운 유즈케이스들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여기서 공통된 점은 ‘꽤 번거롭거나 하기 힘든 일을 골라서, 개발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 것’이다. – B2B의 SaaS 회사들이나 일반 전자제품 처럼 말이다.
이런 회사들은 강력한 API 전략 실행의 값어치를 보여주었고, 우리는 비슷하게 SaaS, PaaS 회사들이 똑같이 해보기를 권하고 있다.

우리는 많은 회사들이 B2D 시장에 API 우선(API-first) 전략으로 성공하는 것을 보아왔다.
개발자들이 빠른 속도로, 새로운 API 주도형 모바일 앱 시장(2015년에는 2.5천만달러의 가치가 예상되는)을 만들고 있다는 사실에 기반하자면, 우리는 마침 API 경제를 위해 아주 중요한 순간에 있는 것이다.

9월9일 VentureBeat’s CloudBeat conference에서, 나는 Sam Schillace(SVP of Engineering at Box), Jeff Lawson(Cofounder and CEO of Twilio), and Jim Frankilin(CEO of SendGrid) 을 패널로 초대해서 토론을 계속해보고자 한다.

Advertisements

API 경제가 만들어지고 있다.”에 대한 2개의 댓글

  1. 핑백: API 경제와 핀테크모델

  2. 김종현
    2013년 9월 22일

    Prof. Kim's Daily Life에서 이 항목을 퍼감댓글:
    Cloud API Ecosystem… Salesforce.com의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80만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2,50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그 플랫폼 위에서 동작… 클라우드 앱개발자 80만명 중에 우리나라 앱개발자가 몇명이나 될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2013년 9월 22일에 님이 번역글, IT 산업이야기에 게시하였으며 , ,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